부산 주택 거래량 반토막…시'조정대상지역 해제' 건의
부산 주택 거래량 반토막…시'조정대상지역 해제' 건의
  • 신정윤 기자
  • 승인 2018.08.31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 가속·장기화
"지역 여건 반영해야…" 주장
(출처=한국감정원)
(출처=한국감정원)

[가야·양산일보=신정윤 기자] 부산시는 정부의 분양주택 전매제한 등 작년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주택 거래량이 반토막 나고, 주택가격이 하락하는 등 부동산 경기 침체가 가속화·장기화 되는 경향이 있어, 위축된 부동산 경기 활성화와 주거안정을 위해 전격적으로 국토교통부에 조정대상지역 7개구에 대하여 해제를 강력하게 건의했다

이번 건의는 부산시에서 지방정부차원의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해 지난 7월 개최한 민·학·관 관계자가 참석하는 '긴급 주택시장 안정대책 회의'때 실시하기로 한 주민동향과 주택시장 모니터링 결과에 따른 사항이다.

부산지역은 2016년 11월, 2017년 6월 두 차례에 걸쳐 7개 구·군(부산진구, 동래구, 남구, 해운대구, 연제구, 수영구, 기장군)이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됐으며, 부동산 대책 이후 아파트 거래량이 '49.3% 급감해 주택 거래 절벽 상태이며, 주택가격(중위)은 1월 대비 2.6% 하락했다.

청약경쟁률 또한, 작년과 비교해 급격히 하락하고 있으며,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남구·연제구·수영구는 올해 신규 분양아파트가 없으며, 부산진구·동래구·해운대구·기장군은 미분양 세대가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며, 기장군 일광신도시 등의 미분양 물량은 급증해 '1월 대비 42.6%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동산 투기를 막기 위한 정부정책은 지지하는 입장이지만 서울지역과 달리 부산의 부동산 경기는 침체가 가속화되고 있어, 위축된 부동산경기 활성화 및 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서는 지역의 여건을 반영해 조정대상지역 해제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