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민공원 주변 도시재생, 고층아파트-공공성 강화 갈등
부산 시민공원 주변 도시재생, 고층아파트-공공성 강화 갈등
  • 양삼운 선임기자
  • 승인 2019.04.29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촉진지구 조합원들 "재산권 침해" 두번째 회견, 시민자문위 "용적율 낮춰야" 대립
오거돈 시장 공론화 추진, 조합원들 "수십년 피해" 반발...김영춘 의원 역할론 주목
부산 시민공원을 둘러싸고 있는 재정비 촉진지구 연합 조합원들이 29일 오후 시의회 3층 브리핑룸에서 "부산시의 오락가락 갑질행정을 규탄한다"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양삼운 선임기자)

[가야일보=양삼운 선임기자] 부산 시민공원을 둘러싸고 있는 재정비 촉진구역에 대한 공공성 강화방침이 조합원들의 재산권 침해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 속에 갈등을 빚고 있다.

오거돈 부산광역시장이 지난해 7월 1일 취임 이후 무분별한 고층 아파트 건립으로 시민들의 조망권 등이 훼손된다며 공공성 강화와 도시균형발전을 감안한 도시재생과 재정비를 강조하면서 시민자문위원회를 통한 공론화를 추진하고 있다.

오랫동안 재산권 행사를 제한당하고, 시민공원 조성과정에 땅과 돈을 기부했다고 주장하는 주민들은 부족하지만 '보상' 개념도 반영돼 추진하던 재개발이 축소될 상황에 이르면서 조합원들이 시청 측과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다.

부산진구에서 열린 부산대개조 정책투어 주민간담회에서도 오 시장에게 조합원들은 불만을 호소했고, 부산시는 주민들의 입장을 공청회 등을 통해 반영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지구별 조합의 연합을 조직한 조합원들은 조직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지난 25일 시의회 회견에 이어, 29일 오후에도 100여명이 참석하는 집회성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의 갑작스런 공공성 강화 발표 회견을 규탄하고 나섰다.

이날 회견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오 시장과 지역구인 부산진구갑 김영춘 국회의원의 역할에 대한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대해 손용구 시의원과 함께 회견에 참석한 배용준 시의원은 "김 영춘 국회의원이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재직해 국무위원으로서 지역현안에 대해 발언하는 것이 조십스런 면도 있었다"며 "하지만 최근에도 오 시장과 만나 주민 입장을 전달하고 재검토를 당부하는 등 당정협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이해를 요청했다.

일부 불만들이 나오기도 했지만, 이에 앞선 인사말에서는 배 시의원의 발언에 주민들이 전폭적인 호응을 보이기도 해 의견수렴과 소통은 꾸준히 해온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지역위원회가 보다 적극적으로 조합원들과의 간담회를 수시로 열어 불만사항을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부산광역시 시민자문위원회 양재혁 위원장이 29일 오후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시민공원 주변 재정비촉진사업의 공공성 확보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양삼운 선임기자)

한편 주민들의 기자회견이 오후 3시로 예고되자 시민자문위원회는 오후 들어 갑자기 2시 30분에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논의결과를 발표한다고 나서 개운치 않은 뒷맛을 남겼다.

부산시 시민자문위는 이날 ▲양재혁 시민자문위원장이 ‘재정비촉진사업 공공성 확보 방안’과 관련 설문조사 결과를 ▲이태문 동의대학교 건축학과 교수가 ‘일조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부산시는 지난해 11월 경관위원회에서 시민공원 주변 재정비촉진사업에 대해 시민공원 이용객을 고려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건축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시민자문을 거칠 때까지 의결 보류를 결정한 이후 시의원, 건축·도시계획 등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자 등 16명으로 시민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지난해 12월 1차 회의를 시작으로 이달까지 6차례 회의를 거쳐 마련된 최종 자문(안)을 완성했다.

특히 ▲2차와 4차 회의에서는 이해당사자들에게 문제점 등 의견을 청취하고 ▲5차 회의에서는 ‘일조 시뮬레이션’으로 공원에 미치는 일조 영향을 확인했으며 ▲6차 회의에서는 ‘시민공원주변 재정비촉진사업 공공성 확보에 대한 부산시민 여론 수렴’ 결과 청취와 그간 정리된 의견을 바탕으로 최종 자문(안)을 결정한 후 회의를 마무리했다.

부산시는 시민자문위가 마련한 공공성 확보에 대한 최종 자문 결과를 존중해 향후 경관·건축위 심의에 활용하는 등 시민공원 주변 재정비촉진사업을 원활히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