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진구 전포종합사회복지관 前관장, "그린닥터스가 심사통과용으로 나를 이용"
부산진구 전포종합사회복지관 前관장, "그린닥터스가 심사통과용으로 나를 이용"
  • 박미영 기자
  • 승인 2019.09.30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인출석 前관장 “사회적 타살” 주장, 구청 간부 “불분명한 공개채용 발언”
“그린닥터스로부터 심사통과용으로 이용당하고 사회적 타살을 당했다”

[가야일보=박미영 기자] 부산진구청과 위탁운영 갈등을 빚은 전포종합사회복지관 전 관장의 민감한 법정증언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30일 부산진구청에 따르면 부산지법 행정2부 심리로 지난 27일 열린 ‘전포복지관 위탁약정해지 처분 취소 청구 소송’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前관장 A씨는 "그린닥터스가 본인을 이용하고 버려 사회적 타살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부산진구는 복지서비스증진과 사회복지사업의 전문성확보를 위해 지난해 11월 재단법인 그린닥터스와 전포종합사회복지관 위탁약정을 체결했다. 그린닥터스는 시설장 내정자 고용승계를 약속하고 수탁자로 선정되었으나 고용승계 등의 문제와 관련하여 직원들과의 갈등이 거듭됐다.

이에 구는 복지관 정상을 위한 합의점 도출을 위해 3자(수탁법인, 복지관, 구청)간 회의를 3차례 개최하고, 직원을 파견하여 정상화를 위해 노력했으나 양측의 입장차가 분명하고, 의견의 합치가 어려워 공공재인 복지관 운영에 심각한 차질과 이용자의 불편이 예상되어 5월 28일 위탁해지 처분을 결정했다.

구의 위탁해지 처분에 대해 그린닥터스도 위탁약정해지 처분 취소 청구소송을 법원에 제기했다.

27일 열린 법원 심리에 前 전포복지관 관장 A씨, 부산진구청 간부B씨, 현 전포복지관 관장 직무대리 C씨 세명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A씨는 그린닥터스 이사로부터 관장 내정자로 제안을 받아 그린닥터스가 수탁법인에 선정될 수 있도록 사업계획을 세우고 수탁자선정심의위원회에도 참석하여 사업계획을 발표하는 등 수탁심사에 기여했다.

법정에서 A씨는 “저는 작년 12월 27일까지만 해도 관장 내정자로, 관장 임명에 대해 한치의 의심도 없었는데 그린닥터스는 저와 아무런 의논도 없이 공개채용을 한다며 임명하지 않았다”면서 “이후 그린닥터스는 어떠한 해명도 없이 1월4일 관장에 임명되었음을 문자로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1월4일 관장임명을 수락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일련의 기간 동안 그린닥터스가 나를 배제하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며 “나의 계약기간은 12월 31일까지이고, 그 이후부터는 그린닥터스에서 나에게 이래라 저래라 말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했다”고 말하며“그린닥터스가 심사통과용으로 나를 이용하고 버린‘사회적 타살’을 당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B씨는“공개채용에 대한 질의를 받았지만 관장을 공개채용 해야 한다고 답변한 기억은 없으며, 일반직원에 대해서 공개채용 해야 한다”고 증언했다. “공개채용 질의에 대해 공식적인 문서로 질문과 답변이 오갔습니까?”라는 질문에는 ‘문서로 하지 않았고 전화통화로 주고받았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이는 B씨가 관장을 공개채용 해야 한다고 답변해서 공개채용을 추진했다는 그린닥터스측의 주장과 배치된다.

현 전포복지관 관장 직무대리 C씨는“그린닥터스 이사회에서 최종적으로 부산진구청의 요구에 따라 공개채용하기로 의결하였습니까?”라는 질문에 “공개채용 한다는 발언은 있었지만 그것이 부산진구청의 요구로 했다는 말은 없었다”고 증언했다. 피고인 부산진구청이 관장을 공개채용 하라고 하여 공개채용 절차를 밟았다는 그린닥터스의 주장이 설득력을 잃게 됐다.

또한 C씨는‘그린닥터스와 복지관직원과는 잘 지내고 있고 서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는 그린닥터스의 주장이 거짓이라고 폭로했다. “그린닥터스에서 복지관을 방문하여 양측의 입장을 재확인만 했을 뿐, 협력한다거나 잘 지내고 있다는 내용은 거짓”이라고 말했다.

증인신문 마지막 무렵 재판부는 전포복지관 前관장 A씨에게 "대승적으로 생각하여 전포복지관 관장을 다시 맡는다면 이 사건을 조속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취지로 말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다음 변론기일은 오는 11월 22일에 열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