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용회 부산시의원, 비핵평화 조례 제정 위한 전문가 토론회 개최
도용회 부산시의원, 비핵평화 조례 제정 위한 전문가 토론회 개최
  • 신동열 기자
  • 승인 2019.11.01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평화, 시민 안전 위한 노력이 부산시에서도 이루어져야" 부산시-주한미군 협력체계 구축 논의
도용회 부산시의원(자료사진)
도용회 부산시의원(자료사진)

[가야일보=신동열 기자] 부산시의회 도용회 의원(동래구2)이 “비핵평화 부산시 조례 제정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열어 부산시와 주한미국 당국 간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지난 1년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로 활동한 도용회 의원은 지난달 30일(수) 시의회 중회의실에서 시민단체, 전문가 및 시민들을 모시고 전문가 토론회를 열었다.

부산에는 현재 주한미군 공여구역이 5개 지정되어 있다. 그 중에서 제8부두는 미군의 장비와 병력, 주한미군의 생화학실험 프로젝트인 주피터(JUPITER) 프로그램 반입과 운영 등 시민의 안전과 밀접적인 관계가 있으나, 공여구역이라는 이유만으로 부산시는 어떠한 정보도 파악할 수 없으며,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대응도 할 수 없는 실정이다.

또한, 공여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지 않은 남구 백운포는 주한미 해군사령부가 있어 상시적으로 부산 앞바다에는 한미, 한미일 해군연합연습을 추진하고 핵 추진 항공모함과 잠수함, 첨단장비를 갖춘 미군의 군함이 들어오고 있어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이에 도 의원은 부산시역 내 주한미군 기지를 비롯한 공여구역과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에서 미군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하고 신속한 대응 및 후속조치를 취하여 부산시민의 생명‧안전‧재산과 자연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부산시와 주한미군간의 협력체계 구축 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내용을 포함하는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조례 제정에 앞서 주한미군의 정보공유, 실태조사, 사고예방 등 시민 안전과 관련이 있는 사항에 대해 각계 분야의 전문가 및 시민단체와 함께 공론의 장을 거치고자 이번 토론회를 열었다.

도용회 의원은 “부산시민은 하야리아 기지 반환을 이끌어낸 역사를 갖고 있으며, 이제는 미군 관련 기지와 시설들이 한국 제2의 도시 부산의 안전과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지 못하도록 부산시민의 관심과 노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한반도 평화 및 시민의 안전을 위한 노력이 중앙정부만이 아니라 부산시에서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