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의사 자격증 시험 "난이도 조절 실패" 비판 속 추가시험 "분통"
나무의사 자격증 시험 "난이도 조절 실패" 비판 속 추가시험 "분통"
  • 이재민 기자
  • 승인 2019.11.04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회 필기시험 '합격률 0.4%' 의혹 속 임업진흥원, 다음달 추가시험 통보
한국임업진흥원이 응시생들에게 통보한 휴대전화 문자(사진=양삼운 선임기자)

[가야일보=이재민 기자] 올해 처음으로 도입돼 2번째 자격시험을 치르고 있는 나무의사 시험이 각종 문제점을 드러내며 원성이 높아지고 있어 개선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수목 관리를 전담할 전문 자격증으로 지난해 도입된 나무의사가 되려면 양성교육기관에서 160시간 정도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이 교육을 받으려면 수목보호기술자나 식물보호기사·산림기사 등 임업관련 자격증이 있어야 하며, 10개 교육기관마다 다르나 180만원 내외의 수강료를 내야 한다.

상반기 실시한 제1회 나무의사 시험에는 800여명이 응시해 81명이 합격, 10.1%의 합격률을 나타냈다. 이들 중 64%인 51명이 2차 서술 및 실기시험을 통과해 최종 합격했다. 800여 명 중 6.4%만이 나무의사 자격을 얻은 것이다. 임학전공 교수와 임학관련 연구기관의 연구원, 몇 대째 조경을 가업으로 이어오고 있는 전문가들도 낙방하는 등 업계에서는 상당한 충격으로 받았다.

산림청이 이전부터 시험 시행에 앞서 ‘나무의사’라는 명칭에 걸맞게 고급 인력을 선발하겠다고 예고하기도 했지만, 수년간 관련 업계에 종사해온 데다가 한달가량 대학에서 집중교육을 이수한 수험생들은 크게 실망한 것으로 말하고 있다. 더구나 산림 현장과 가까이 있다보니 지역별로 흩어져 일해온 중장년들이 교육과 시험을 위해 많은 시간과 경비를 지출한 상태이고, 기존 나무병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2023년까지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하는 상황에서 큰 부담을 안고 시험을 준비해왔다는 것이다.

그런데 지난달 19일 치러진 제2회 1차 필기시험에서 더 큰 문제가 생겼다. 시험을 주관한 한국임업진흥원은 지난 1일 필기시험 합격자를 발표했다. 응시자 1200여 명 중 합격자가 고작 5명뿐인 것으로 알려져 정말 별따기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국내 자격증 사상 합격률이 0.4%에 불과한 경우는 없었으며, 평균 60점 이상 합격과 과목별 40점 이하 과락을 적용하는 자격시험에서 비정상적으로 난이도 조절에 실패했다는 비판이다.

문의와 항의가 잇따르자 한국임업진흥원은 다음달 14일 충남대학교에서 추가 시험을 치르고 같은 달 20일 합격자를 발표하겠다고 기존 응시생들에게 통보했다. 많은 추가 비용이 불가피해진 상황인 것이다. 진상조사와 책임자 문책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합격률이 0.4%에 그칠 정도라면 지난 겨울 긴장 속에 시행한 나무의사 양성과정 집중교육도 수험생들에게 별 도움이 되지 못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기존 나무병원 운영자들은 50대 이상이 대부분으로, 현업에 종사하며 일정한 자격과 필수적인 교육을 모두 이수한 경우에는 무난하게 합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자격시험이 나니냐는 원성이 자자하다.

아울러 이번 추가 시험 합격자 발표가 6일 만에 나온다는데 대해서도 비판이 나오고 있다. 1회 필기시험 합격자는 43일 만에, 서술 및 실기고사는 28일 만에 발표했기 때문이다. 1주일이면 합격자를 발표할 수 있는 필기시험을 한달 보름 가량 지체했을 뿐 아니라, 2회 필기시험 문제의 난이도 조정에 실패해 추가시험을 예고하는 등 "나무의사 명칭에 어울리는 인재선발을 하기에는 임업진흥원이 관리능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수험생들은 전국 10개 양성교육 기관에서 의무적으로 이수하는 교육비가 180만원인데, 일체의 지원이나 배움카드, 신용카드 등은 사용할 수 없는 등 행정편의적으로 시행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한다. 지역에서 응시하려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교통비 등 비용도 상당하다는 점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국가기관 공인 자격시험이 이렇게 무원칙하게 시행된다면 누가 신뢰할 수 있겠느냐"며 "합리적인 시험관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많았다. 

국토의 70%가 산림지역이고, 도심에도 공원이 조성되고 있으며, 아파트의 조경 등의 중요성도 날로 높아지는 상황에서 의욕적으로 도입한 나무의사 제도가 초창기부터 제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시험관리 체계와 함께 교육과정과 수험생들의 편의에도 배려를 다해야 할 것이라는 주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