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부산시당, 사상ㆍ북강서 등 총선준비 체제정비 박차
정의당 부산시당, 사상ㆍ북강서 등 총선준비 체제정비 박차
  • 신동열 기자
  • 승인 2019.11.25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지역위 신설, 북강서지역위 강화...연동형 비례대표제 '최대 수혜정당' 기대
정의당 부산시장 강용준 사상ㆍ이의용 북강서 지역위원회 준비위원장(왼쪽)

[가야일보=양희진 기자] 21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5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는 가운데 정의당 부산시당도 총선 준비 체제 정비에 나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변경될 경우 최대의 수혜정당으로 기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정의당은 원내 진보정당의 선두주자로 각종 정책결정 과정에 진보진영의 목소리를 대변하면서 10% 내외의 지지율을 기록해 왔으며,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상승세를 타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국회의원 선거법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바뀔 경우 비례대표를 중심으로 20석 이상인 교섭단체 구성까지도 가능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정의당이 더불어민주당과의 정책적 '협력' 구도를 넘어 민중당 등 진보정당과 민주노총 등 진보세력들과의 선거연대에 나설 경우 파괴력이 증폭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21대에는 진보정당의 교섭단체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는 관측이다.

이런 가운데 정의당 부산광역시당은 북강서지역위원회(준비위원장 이의용, 전 지하철노동조합 위원장) 창당대회를 다음달 4일(수) 저녁 개최하는데 이어, 6일 저녁 7시에는 사상지역위원회(준비위원장 강용준 현 사무처장, 전 강서북사상지역위원회) 창당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정의당은 총선을 앞두고 당력을 배가시키는 차원에서 기존 강서북사상지역위원회를 북강서지역위와 사상지역위로 분리하기로 결의했다.

북강서지역위원장에는 부산지하철노동조합 위원장 출신으로 정의당 부산시당 노동위원장인 이의용 지역위 준비위원장이 단독 입후보했다.

이의용 준비위원장은 "우리 헌법에 노동과 교육은 국방 납세와 함께 4대 의무로 인식되어 있지만, 이제는 권리로서 자리매김을 다시해야 한다"며 "‘무상교육을 하게 되었지만 시민들이 체감하는 교육비는 삶의 허덕이게 만들고 있고, 차별없이 교육을 받을 기회를 제공받는 것은 당연한 시민의 의무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누구나 일자리를 얻고, 자기를 계발하는 양질의 노동을 하는 것은 보편적인 권리가 되어야 한다"며 "내년 총선까지 이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지역에서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민주노총 부산지하철노조 위원장을 연임하면서 "노동조합의 임금을 줄여가며 지역사회 일자리 만들기를 했다"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21대 총선에서 북강서(을)에서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