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부산형 일자리 통해 상생협력 사회로 나가야"
문재인 대통령 "부산형 일자리 통해 상생협력 사회로 나가야"
  • 양희진 기자
  • 승인 2020.02.06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 2층 로비 상생협약식 행사 참석, "부산과 동남권에 대한 애정 표현" 환영
2030부산국제박람회, 안보, 소음, 환경, 안전 우려 김해신공항 폐기, 관문공항 건설 시급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서 연설하고 있다.(사진=양삼운 남동전략기획연구원장)

[가야일보=양희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형 일자리를 활성화해 상생협력하는 사회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오전 11시부터 부산광역시 청사 2층 현관에서 열린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 참석해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설명하고, 부산형 일자리 사업의 성과를 치하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경상남도 거제시에서 출생후 유년기부터 부산에서 성장했으며, 노무현 대통령의 법무법인 부산에서 변호사 생활을 시작한했고, 부산지역 민주화운동을 후원하며 적극 동참해 왔다. 특히 정치를 시작하면서 부산 사상구에서 국회의원에 당선되는 등 줄곧 '부산 대통령'임을 강조해왔다.

취임 이후 문재인 대통령은 기회 있을 때마다 부산에 국가 주요 행사를 유치하도록 지원하고, 수시로 방문해 격려하는 등 남다른 애정을 실천해 부산지역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물론 오거돈 부산시장을 비롯한 여권 정치인들의 사기를 드높여 온 것도 사실이다.

지난해 부산대개조 선언에 이어 10월에 개최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 등 수차례 부산에 큰 선물을 안겨왔다. 다만 동남권 800만 시도민들이 요구하는 관문공항 건설에 대한 결정을 달 안에 내려달라는 시한이 다가오면서 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한 정부가 어떤 혜안을 발휘할지 주목되고 있다.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과 유영민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전재수 부산시당 위원장을 비롯한 박재호, 최인호, 윤준호 국회의원 등 총선 후보들이 낮아진 국정운영과 당 지지도를 극복하고 당선되기 위해서 절박한 심정으로 주문하고 있는 김해신공항 재검증 결과발표와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 계획에 대한 수뇌부의 결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는 동남권의 중심부인 낙동강 벨트와 문재인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을 선거구에 전략공천된 김두관 전 행정안전부 장관을 중심으로 하는 경남 정치권에도 힘을 실어준다는 의미에서 조속한 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다. 2030 부산 월드엑스포 등 대규모 국제대회를 유치하기 위해서라도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이 절실하다는 분석이다.

안보와 환경, 소음, 안전도 등 다방면에서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니온 김해신공항 학장 계획을 폐기하고 1300만 영남인과 호남 동부지역 주민들도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문공항 건설을 서둘러야 한다는 여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