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내륙고속철도, 도-창원시-진주시 조기착공 협력방안 합의
남부내륙고속철도, 도-창원시-진주시 조기착공 협력방안 합의
  • 전재훈 기자
  • 승인 2020.02.11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주관 담당국장 간담회, 상호 주장 자제 등 도민안심 상생협력방안 모색
경상남도 박정준(가운데) 서부권개발국장이 10일 서부청사에서 창원시 최영철(왼쪽에서 2번째) 안전건설교통국장과 진주시 정충재(오른쪽에서 2번째) 도시건설국장 등 관계자들과 함께 남부내륙고속철도 관련 상생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조기착공을 위한 결의를 다지고 있다.(사진제공=경남도)

[가야일보 경남서부지사=전재훈 지사] 경남지역 자치단체들이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착공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11일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에 따르면 경남도청 서부청사에서 경상남도, 창원시, 진주시 담당국장이 전날 한자리에 모여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착공을 위한 상생협력 방안 모색을 위한 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합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과 관련한 창원시(시장 허성무)와 진주시(시장 조규일) 주장에 대해 상생 협력방안을 찾고, 조기 착공에 협력하기 위해 경남도 제안으로 이뤄졌다. 이날 간담회는 박정준 경남도 서부권개발국장 주재 하에 최영철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과 정중채 진주시 도시건설국장이 참석했다.

박정준 도 서부권개발국장은 “최근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에 대해 지자체 간 의견이 분분한데 각 시의 요구사항은 국토교통부에 충분히 전달된 만큼, 350만 경남도민과 함께 조기착공을 위한 행정절차에 매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양 시 국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영향으로 도민이 불안해하고, 기계‧조선 등 경기불황으로 위축된 경남 경제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자칫 사업을 지연케 하는 상호 주장은 자제하고 노선과 역사는 전문기관(국토교통부 등)에 맡기고, 조기착공을 위한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특히, 경남도는 창원산업선(대합산단~창원역) 신설, 경전선 구간 선형 개량 등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고 남부내륙고속철도, 부전~마산 복선전철 등 철도와 도로를 연계해 동남권 광역교통망이 구축되는데 힘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한편,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은 2022년 조기 착공을 향한 행정절차가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에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완료,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그리고 기본설계비 150억 원을 확보하는 등 행정절차가 빠르게 진행돼 조기착공이 가시화되고 있다.

남부내륙고속철도의 노선과 정거장은 올해 상반기에 국토교통부에서 시ㆍ군의 의견 수렴과 국토교통부, 철도시설공단, 전문가 등의 자문을 거쳐 오는 11월 완료되는 국토교통부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향후절차는 국토부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을 오는 11월까지 완료하고, 2022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22년에 착공해 2028년에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