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시민 중심의 인구정책 컨트롤타워 인구정책위 본격 가동
부산시, 시민 중심의 인구정책 컨트롤타워 인구정책위 본격 가동
  • 양희진 기자
  • 승인 2020.06.02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오후 3시 시청에서 행정부시장(위원장), 인구정책 분야별 전문가 등 19명 참석
인구정책 기본(시행)계획, 인구정책 영향분석, 인구감소지역 활성화 등 주요사항 심의
새로운 인구활력, 새로운 도시활력, 모든 세대가 행복한 부산을 인구활력 대책의 목표로
부산광역시 청사 전경(자료사진)

[가야일보=양희진 기자] 부산시는 2일 오후 3시 시청 7층 영상회의실에서 시의 인구정책 방향과 지역 여건에 맞는 인구정책 마련을 위한 「제1회 부산광역시 인구정책위원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경제, 청년정책, 인재육성, 출산보육, 복지, 도시계획, 재정 등 인구정책 관련 분야별 전문가 등 19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인구정책 추진사항과 향후계획, 인구활력 종합대책(안) 등을 설명하고 지역 인구정책 추진방향과 추진전략, 주요 정책과제에 대해 참석위원들 간 토의가 진행된다.

인구정책위원회는 행정부시장을 위원장으로 시, 시의회, 연구기관, 학계, 상의 등 19명으로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구정책 기본(시행)계획, ▲인구정책 영향분석 ▲인구감소지역 활성화 등 부산시 인구정책 주요사항에 대한 심의 등의 역할을 한다.

부산시는 학령인구 감소, 1인 가구 및 외국인 증가 등 새로운 인구구조 변화에 종합적·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2월 부산광역시 인구정책 기본 조례를 제정하고 인구정책을 총괄·조정하는 컨트롤타워로서 인구정책위원회를 구성하여 인구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 논의하는 인구활력 종합대책(안)은 「새로운 인구활력, 새로운 도시활력, 모든 세대가 행복한 부산」을 목표로 ‘활력있는 인구구조 형성’, ‘인구구조변화 적응력 강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담고 있다.

시는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인구활력 종합대책을 수정·보완하여 7월에 확정·시행하고 향후 인구정책 종합·총괄계획인 부산광역시 인구정책 기본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은 “그동안 단기적이고 인위적인 인구정책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라며 “앞으로 시민 행복과 지속가능한 도시 구현을 위해 인구구조의 불균형을 완화하고 ‘시민 삶의 질 향상’이 중심이 되는 장기적이고 시민 중심의 인구정책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