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진해경자청, 최우수 경제자유구역으로 인정받아
부산진해경자청, 최우수 경제자유구역으로 인정받아
  • 이연동 기자
  • 승인 2020.09.16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2019년 경제자유구역 성과평가 S등급 획득
"대한민국을 넘어 해외특구와 경쟁할 글로벌 거점으로 도약"
하승철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하승철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청장 하승철)이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 성과평가에서 최우수 등급(S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전국의 모든 경제자유구역을 대상으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매년 시행하고 있으며, 경제자유구역의 전년도 업무 전반을 2개 분야, 15개 항목으로 구분하여 서면심사, 현장실사, 본평가 순서로 진행됐다.

이번 평가에서 부산진해경자청은 전략평가와 성과평가 등 2개 부문에서 종합 S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하승철 청장 취임 이후 역점적으로 추진한 기능 중심의 능률적 조직개편이 호평을 받았는데, 기존 부산‧경남으로 나뉘었던 지역별 조직을 업무 기능별로 조직체계를 정비하여 경자청의 재도약 발판을 마련했다.

또한 전국 경자청에서 유일하게 추진한 혁신성장 전담부서 설치, 혁신 프로젝트 30과제 발굴, 혁신성장 연구용역 등도 혁신성장의 선두 모델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투자유치 분야에서는 법인세 폐지 등 어려운 여건 가운데 지난해 1억2,600만 달러의 외국인투자유치를 달성했으며, 올해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액세스월드 등 글로벌 기업유치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MS) 증액투자를 통해 2억 달러의 외자를 유치했다.

개발사업 분야에서는 두동지구를 준공하여 e-커머스 등 고부가가치 복합물류산업의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국제산업물류지구에 친환경 전기차 클러스터 조성하여 지역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했다.

하승철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은 “우리 청이 대외적으로 경쟁력 있는 경제자유구역으로 인정받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2040년까지 조성될 제2신항에 대비하여 경자구역 확대, 물류R&D센터 및 공동물류센터 건립 등 시도 공동사업 추진을 통해 부산, 경남이 함께 번영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