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한의과학연 - 창원시, '이제마' 선생 재조명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한의과학연 - 창원시, '이제마' 선생 재조명
  • 정민교 기자
  • 승인 2020.11.18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창원시립마산박물관 학술대회…‘추천창원’ 유튜브 생중계, 선착순 전화 접수
이제마의 삶과 저술·학문, 창원과의 연계성 연구 성과 공유 등 전문가 발표·토론
이제마 선생 심포지엄 포스터(부산대 제공)

창원에서 현감을 지낸 이제마 선생, 그는 한의학자이자 목민관이었다.

체질에 따라 치료법을 달리 하는 ‘사상의학’의 창시자 이제마(1837~1900). 경남 창원시가 한의학 전문 교육·연구기관인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및 한의과학연구소와 함께 학술심포지엄을 마련해 한의학자이자 목민관인 이제마를 창원의 역사인물 콘텐츠로 재조명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창원시(시장 허성무)와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원장 권영규) 및 한의과학연구소(소장 임병묵)는 오는 20일 오후 3시 창원시립마산박물관에서 ‘동무(東武) 이제마의 삶과 창원’을 주제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허준과 함께 한의학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로 손꼽히지만 이제마가 19세기 후반 창원(현 마산합포구 삼진면 일대, 당시 진해)에서 현감(縣監, 현의 수령)으로 재직(1886~1888)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창원시와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한의과학연구소는 이제마의 삶과 학문세계, 그리고 창원 지역과의 연계성에 대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적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이 같은 학술심포지엄을 마련했다.

창원시가 주최하고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한의과학연구소가 주관하는 이번 학술심포지엄은 4명의 주제발표 및 4명의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1부에서는 권영규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장의 개회사에 이어 황규종 창원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의 축사로 심포지엄이 시작된다.

2부와 3부 주제발표는 이정윤 부산대 교수의 사회로 △이제마의 삶과 인물 연구(김종덕 사당한의원 원장) △이제마의 저술과 학문세계(황민우 경희대 교수) △이제마와 창원 지역의 연계성 검토(최성운 경희대 박사) △문화 콘텐츠 발굴 및 성공 사례(문관규 부산대 교수) 등의 주제에 대해 한의학 학계 및 임상을 대표하는 전문가들과 문화 콘텐츠 전문가들이 진행할 예정이다.

4부 종합토론에서는 임병묵 부산대 한의과학연구소장이 좌장을 맡아, 정오현 창원시정연구원 사회문화연구실장, 최중기 창원시한의사회장, 이강재 시흥희망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희망한의원 원장, 신상원 부산대 교수가 주제발표에 대한 토론을 이어간다.

이번 심포지엄을 총괄 준비해 온 권영규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장은 “사상의학의 창시자인 이제마의 삶과 학문세계, 창원 지역과의 연계성을 들여다보고 창원의 역사인물 콘텐츠로서 조명하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창원시 공식 유튜브 채널(‘추천창원’ 검색)을 통해 실시간 중계될 예정이다. 현장 참석도 가능한데,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입장 인원을 30명 이내로 제한하고 있다. 사전 신청은 16일부터 19일까지 전화(055-225-3676)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