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양산 미래비전ㆍ발전방안 모색 ‘좋은양산포럼’ 출범
경남 양산 미래비전ㆍ발전방안 모색 ‘좋은양산포럼’ 출범
  • 정민교 기자
  • 승인 2020.11.20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울경 메가시티 중심도시 향해 시민참여, 전문가 강의, 토론 정례화 예정"
동남권 한가운데 자리잡은 양산시를 부울경 메가시티의 중심도시로 발전시킬 정책방안들을 모색하는 "좋은양산포럼"의 제1기 정치아카데미 제2강 최년식 신라대 교수 초청강연에 참석한 이순철 상임대표를 비롯한 이재영 공동대표 등 참석자들이 19일 증산역 포럼 사무실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무처 제공)

부울경 '메가시티 중심도시' 양산의 미래비전과 발전을 논의할 ‘좋은양산포럼’이 만들어져 시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좋은양산포럼’은 양산과 부산ㆍ울산ㆍ경남 지역에서 정치·경제·문화 등 다양한 분야 연구 활동 중인 교수진들과 기업 CEO, 공공기관장, 시민단체 등 각 분야별 전문가 그룹이 참여한 민간포럼으로 양산시 발전을 논의하는 씽크탱크(Think Tank)기구로 알려졌다.

지난 5일 자체적으로 정치아카데미를 개설하고 제1강좌로 석종득 박사를 초청해 "지나온 길 나아갈 길" 이란 주제로 양산의 정세분석과 전망에 대한 열띤 토론과 강의가 있었고, 제2강좌로 현대기아자동차 기술연구소에서 정몽구 회장과 함께 수소자동차의 기초기술 개발에 참여한 신라대 최년식 교수를 초청해 "4차산업혁명시대의 우리" 라는 주제로 전날 증산역 인근 ‘좋은양산포럼’ 사무실에서 출범행사를 열었다고 20일 밝혔다.

‘좋은양산포럼’은 이순철 부산외대 교수가 상임대표를 맡고, 김공희 경상대 교수, 차경수 부산대 교수, 최년식 교수, 장용훈 동주대 교수, 권승렬 전)영산대총동창회장(박사), 여석호 영산대 교수, 김현준 경남대 교수, 김종익 서울시 도시재생센터장, 양산갑 총선에 출마했고 현재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인 이재영 전)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 등이 공동대표로 참여하고 있으며, 지역위 김용수 사무국장이 포럼 사무처장을 맡았다.

또, 최종윤 국회의원(경기도 하남시), 한홍열 KCI이사장(한양대 교수), 이수훈 전)주일대사(경남대 석좌교수), 이상욱 태권도진흥재단 이사장, 김두현 전)SK앰앤서비스 대표이사 등이 고문으로 참여하고 있다.

‘좋은양산포럼’은 양산의 미래비전과 발전을 위한 민간포럼으로 양산시의 정책과 현안에 대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전문가 강의와 토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양산시의 발전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이순철 상임대표는 “양산시는 부산울산경남의 물류, 교통의 요충지로 세계적인 문화유산인 통도사 중심의 역사성과 문화적 자원이 풍부한 도시이고 양산부산대병원 중심의 의료 인프라를 통해 부울경 메가시티 첨단도시로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역동적인 도시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각 분야별 전문가들과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양산발전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양산시의 품격과 시민의 행복지수를 높여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이 상임대표는 “좋은양산포럼은 현재 비영리단체 등록을 마쳤으며, 순수 민간포럼이다. 조만간 공식적인 출범을 통해 양산시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다가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다음달 3일 저녁 7시에는 서울시 도시재생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김종익 서울시 도시재생센터장을 초청해 “그린뉴딜과 도시재생” 이란 주제로 특강을 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