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코렌스, 동남권 수소 메가블록 新산학협력 모델 개발
부산대-코렌스, 동남권 수소 메가블록 新산학협력 모델 개발
  • 정민교 기자
  • 승인 2021.01.12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가는 동남권 메가시티" AI대학원에 코렌스 트랙 개설, 공동연구센터 설치·운영

그린 모빌리티 고도화 산학공동연구…수소차·전기차 및 디지털 트윈 전문인력 양성
차정인(왼쪽) 부산대학교 총장이 조용국 (주)코렌스 회장과 함께 11일 경남 양산 소재 코렌스 본사 3층에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분야 기술개발과 인공지능 분야 핵심인력 양성에 관한 신산학협력서를 들어보이고 있다.(사진제공=부산대)

[가야일보=정민교 기자] 부산대와 코렌스가 동남권 수소 메가블록을 향한 새로운 산학협력 모델 개발에 나섰다.

’동남권 메가시티’의 구축은 동남권은 물론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반응이다. 특히 동남권 메가시티 실행을 위한 4대 목표 중 하나로 ‘동남권 수소 메가블록 구축사업’ 등 부울경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경제 공동체의 기반 조성이 제안되고 있다.

부산울산경남은 지난해 9월 14일에 개최한 ‘동남권 발전계획 공동연구 1차 중간보고회’에서 동남권 메가시티 실행을 위한 4대 목표를 발표했다. ‘동남권 수소 메가블록 구축사업’은 수소경제에 대비해 동남권 수소산업을 공동으로 추진하자는 전략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부산대학교가 부산·울산·경남을 중심으로 전후방 연계가 있고 산업혁신 및 인재혁신의 파급효과가 큰 친환경 자동차 부품업체와 종합적인 산학협력 모델을 구축해 동남권 메가시티로 향하는 발판을 마련하고 있어 관심이 쏠린다.

부산대학교와 ㈜코렌스는 전날 오후 경남 양산의 코렌스 본사 3층에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분야 기술 개발과 AI(인공지능)분야 핵심인력 양성에 관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에 초석이 될 新(신)산학협력모델 개발에 힘쓰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코렌스는 수소연료전지 등 친환경 자동차 부품업체로서 경남 양산에 본사를 두고 현대자동차 및 다수의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에 납품하고 있다.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에 26만㎡(약 9만 평) 규모의 파워트레인 제조공장과 연구시설을 20여 개 협력사와 2031년까지 총 7,600억 원을 투자해 4,300명의 고용을 창출할 계획으로, 글로벌 TOP3 미래차부품 수출 전진기지 건설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부산대학교 차정인(우측에서 5번째) 총장과 (주)코렌스 조용국(우측에서 4번째) 회장을 비롯한 양측 고위 관계자들이 11일 오후 경남 양산 소재 코렌스 본사 현관에서 신산학협력 약정서 체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대)

부산대와 코렌스는 다가오는 친환경·저탄소 시대를 대비해 그린 모빌리티(친환경 이동 수단) 고도화를 위한 산학공동연구를 추진하면서, 특히 수소차·전기차 및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연구·개발(R&D) 전문인력 양성에 협력할 계획이다.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은 현실세계의 모든 물리적 사물을 가상공간에 디지털로 동일하게 구현하고, 각종 모의실험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어내는 기술이다.

부산대 AI 대학원 내 KORENS(코렌스) 트랙을 개설해 AI고급 미래인력을 양성하고, ‘부산대-코렌스 공동연구센터’ 설치를 통해 차세대 그린 모빌리티 기술 개발 및 사업다각화에 힘을 싣는 등 지속적인 초광역권 기반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향후 부산대 AI대학원 신입생(50명)의 20%인 10명 내외를 코렌스(KORENS) 특별전형으로 선발해 KORENS 트랙 기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KORENS 트랙’은 IC-PBL 교과과정과 Digital Twin, 미래차 연계 산학과제 등을 운영해 양측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IC-PBL(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은 산업연계 문제기반 학습시스템이다.

차정인 부산대 총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부산대와 ㈜코렌스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우수인재 양성 및 연구·개발에 유기적으로 연계된 산학협력 체계를 성공적으로 구축해 상호 발전을 도모하고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과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용국 ㈜코렌스 회장은 “국가 거점 국립대학인 부산대와의 종합적인 산학협력체계 구축은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개방형 혁신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거버넌스”라고 강조하며 “양 기관 협력을 통해 이러한 구조가 정착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