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추석까지 80일, 젊은층·델타변이·백신 방역 집중”
김경수 “추석까지 80일, 젊은층·델타변이·백신 방역 집중”
  • 이연동 기자
  • 승인 2021.07.06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월간전략회의… 젊은층 이용시설 방역, 델타변이 대응, 백신 접종 강조
“여름철 재해대비 핵심은 인명피해 예방” 위험지역 철저한 대책 수립 지시
“3년 도정 성과, 도민ㆍ직원에 감사… 남은 1년 인프라 기반 소프트웨어 구축”
김경수 경상남도지사가 5일 7월 월간전략회의에서 도정 방침을 강조하고 있다.(사진제공=경남도)

[가야일보 창원지사=이연동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7, 8월 여름철을 지나 추석까지 남은 80일이 코로나를 완전히 극복하는 마지막 전투가 될 것”이라며 방역에 총력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김 지사는 5일 오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진행된 <7월 월간전략회의>에서 “현장의 의료진과 방역담당자들이 마지막 전투에서 지치지 않고 도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해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사전 예방, 조기 발견, 조기 차단 등 방역 3대 원칙을 강조한 김 지사는 “기존 방역의 중심 대상이 어르신 이용시설이었다면 지금은 여름 휴가철과 겹치며 절음 층이 많이 가는 다중이용시설로 대응체계의 중심을 이동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발생한 부산 클럽발 집단감염을 언급하며 “변이 바이러스일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사전에 총력대응해서 차단하고 변이가 아니라면 일반 대응으로 전환하면 되지만, 델타 변이바이러스는 한 번 뚫리면 사회적 감염을 막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지난 주말에도 김 지사는 부산 클럽 방문자 검사 독려 및 창원, 김해, 양산 등 부산 인접 지역에 대한 긴급대응체제를 비롯해 델타 변이 가능성에 대비한 총력 대응을 지시한 바 있다.

이어 “얼마나 빨리 백신 접종을 통한 집단면역을 형성하느냐가 마지막 관건”이라고 전한 김 지사는 “지금(7.4. 18시 기준) 경남은 전국 평균(29.9%)을 약간 상회하는 30.4%의 접종률을 보이고 있는데 조기에 집단면역을 형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독려했다.

김 지사는 여름철 재해대비와 관련 “핵심은 인명피해 예방이고 도민의 생명을 지키는 것이 행정이 가장 큰 책임”이라며 “조금이라도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지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확실한 대책을 수립하라”고 지시했다.

지난 1일, 도지사 취임 3주년을 맞은 김 지사는 서부경남KTX(남부내륙고속철도), 진해신항, 가덕신공항, 동남권광역교통망, 달빛내륙철도 등 경남과 부울경의 재도약을 위한 성과를 언급하며 직원들을 격려하고 도민들에게 감사함을 표했다.

“지난 3년 도정의 방향을 대형 국책사업 등 하드웨어 구축에 집중해왔다면, 민선 7기 남은 1년은 소프트웨어 구축에 본격적으로 집중해야 한다”고 설명한 김 지사는 “광역대중교통망을 포함한 인프라에 기반해서 인재 양성과 주거 복지, 문화 예술 등 부울경 메가시티 조성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덧붙였다.

곧 구성될 ‘부울경 광역특별연합(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에 대해서는 “실무적인 협의와 함께 도민들과의 공감대 형성과 참여가 하반기 가장 중요한 과제”라며 “소통과 참여, 협력을 위한 노력이 동시에 진행되도록 추진해 달라”고 전했다.

김 지사는 이밖에도 지난달 29일 국회를 통과한 「3․15의거 관련자의 명예회복 및 보상에 관한 법률안」 관련 후속 조치와 정부 2차 추경 및 7조 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 내년도 국비 확보에 적극적으로 임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5월 <청년인구 유출 방지를 위한 5개년 계획(안) 수립 방향> 토론에 이어 <청년이 살고 싶은 더 큰 경남>에 대한 세부 논의가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