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과 함께 만들어 갈 미래 20년, 4차 경남 종합계획 확정
도민과 함께 만들어 갈 미래 20년, 4차 경남 종합계획 확정
  • 이연동 기자
  • 승인 2021.08.30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미래 20년(2021~2040)을 이끌어 갈 청사진 제시
'혁신', '포용', '균형', '안전'을 경남의 핵심 미래상으로 선정
경상남도 청사(가야일보 자료사진)

[가야일보 창원지사=이연동 기자] 경상남도는 향후 20년간 경남의 장기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제4차 경상남도 종합계획(경남미래2040)’을 확정·공고한다고 30일 밝혔다.

제4차 경상남도 종합계획은 지난 2019년 「국토기본법」에 따라 수립된 ‘제5차 국토종합계획’의 체계적 실현을 위한 광역지자체 단위의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경남의 향후 20년(2021 ~ 2040) 중장기 미래비전과 발전전략을 새롭게 제시한다.

이번 종합계획은 그간 관 주도의 비전 수립에서 벗어나 도민이 공감할 수 있는 비전 제시를 위해 ▲도민참여단 운영 ▲도민원탁회의 ▲경남미래2040포럼단 운영 ▲온라인 도민의견 수렴 ▲온라인공청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주민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였고, 경남도민이 바라는 미래상을 종합해 ‘지속가능한 지역국가, 더 좋은 경남’이라는 미래비전 아래 4대 목표*를 제시했다.

* ❶ 미래지향 혁신사회 ❷ 공동체 기반 포용사회 ❸ 함께 누리는 균형사회 ❹ 생명존중 안전사회

또한, 미래비전과 4대 목표 구현을 위한 10+1 핵심전략을 수립해 계획을 구체화하였고, 특히 심화하고 있는 수도권 집중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유연한 연계와 협력을 통한 광역권 형성 공간구조전략*도 제시했다.

* 부울경 메가시티, 영남권 그랜드 메가시티, 남해안 관광벨트 상생 발전, 남중권 및 지리산권 연계협력

제4차 경상남도 종합계획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❶ ‘미래지향 혁신사회’ 실현을 위해 지속가능한 탄소중립사회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경남 주력산업의 내연(內延) 심화 및 외연(外延) 확장을 통해 산업구조 개편을 도모한다.

이를 위해, 해상풍력단지 개발, 태양광 보급확대 등 재생에너지 발전 생태계를 구성하고, 주민 참여형 사업모델 활성화로 민관협력(거버넌스) 체제 구축을 추진한다.

또한, 기계·자동차부품 및 조선, 항공우주 산업 고도화를 위해 친환경·스마트 생산시스템 구축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신소재, 지능형기술융합산업과 바이오혁신산업 육성으로 전통 제조산업에 의존적인 산업구조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❷ ‘공동체 기반 포용사회’ 실현을 위해 행정-도민 간 상호학습 기반의 정책 공동생산(정책 랩, Policy Lab) 운영 등 민주적, 과학적 의사결정을 통한 자치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출산·양육에 대한 지원 확대와 다양성이 인정되는 지역사회 기반 구축으로 지속가능한 경남을 위한 인구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청년이 돌아오는 청년특별도 조성을 위해 메가시티 플랫폼, 부울경 협업 등을 통한 청년이주 완화와 정착에 행정역량을 집중하고 인구 유출 방지를 위한 협력방안도 마련해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권역별 통합 의료벨트와 경남형 커뮤니티케어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민간 및 주민참여를 통한 사회서비스 제공 및 정보문화기술(ICT)을 활용한 스마트 돌봄 강화로 재난·재해 상황에서도 사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❸ ‘함께 누리는 균형사회’ 실현을 위해 관광거점 육성 및 관광벨트 조성과 광역관광 교통 체계 구축 등으로 광역관광 생태계를 구축하고 생활밀착형 공공체육시설 확충 및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으로 도민 모두가 여유로운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농어촌 조성을 위해 먹거리통합지원센터, 통합유통시스템 등 푸드플랜의 광역화로 지역간 농축산수산물의 수급불균형 문제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며, 농어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화 및 청년 농어업의 맞춤형 지원을 통해 혁신생태계 조성에도 박차를 가한다.

❹ ‘생명존중 안전사회’ 실현을 위해 안전 전문 인력양성 및 첨단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재난의 예방단계에서부터 복구단계까지 전주기 통합적 관리를 통해 지역 맞춤형 안전 역량을 강화한다.

또한, 자연의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한 자연생태축 보전으로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맑은 물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통합물관리체계도 구축할 계획이다.

장재혁 경남도 정책기획관은 "이번 종합계획은 광역지자체 법정 최상위 계획으로 향후 도정 각 분야별 하위 계획과 18개 시군에서 수립하는 개발계획을 통해 더욱 구체화 될 것"이라며, "우선 내년에 있을 대선․지방선거 등 주요 공약 반영을 통해 4차 계획에 담긴 비전과 전략이 구체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