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여야 국회의원 협력, 국비 7조원 확보 추진
경남도‐여야 국회의원 협력, 국비 7조원 확보 추진
  • 이연동 기자
  • 승인 2021.09.15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서 예산정책협... 민주당 김정호ㆍ국민의힘 이달곤 도당위원장 의기투합
도, 정부예산안 6조 9647억 기반영... 국회 심의 단계 1,686억 증액 건의
남부내륙철도 기본계획 연내 고시, 경전선 수서행 고속열차 신설 등 협조요청
경남도가 15일 서울에서 개최한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한 하병필 도지사 권한대행과 여야 국회의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경남도)

[가야일보 창원지사=이연동 기자] 경남도가 국회 예산심의를 앞두고 경남지역 여야 국회의원들에게 국비 확보와 주요 현안 협조를 요청했다.

15일 오전 서울 켄싱턴호텔에서 개최한 '경남지역 국회의원-경상남도 예산정책협의회'에는 국민의힘 이달곤,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도당위원장을 비롯해 여야 의원 15명,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과 집행부 등이 참석했다.

경남지역 여야 의원이 함께 모인 것은 2018년 11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경상남도 여․야․정 예산협의회>를 개최한 이후 처음이다. 김정호, 이달곤 여야 도당위원장이 국회 상임위원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여야 없는 원팀 전략이 필요한 데 공감해 약 3년 만에 경남 지역구 의원들이 한자리에 모이게 됐다.

경남도는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6조 9,647억 원의 국비 예산을 확보한 상태며, 국회 심의단계에서 목표로 한 1,686억 원의 증액이 반영된다면 최초로 국비 7조 원 시대를 열게 된다. 여야의 협력으로 그 전망이 한층 밝아졌다.

이달곤 국민의힘 도당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지역 간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고향 경남을 생각하면 당이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여야를 통틀어 세 분의 상임위원장과 간사도 다수인만큼 여야가 합심해 좋은 정책과 수반되는 예산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도당위원장은 “민선7기 마지막 경남도 국비를 확보하기 위해 여야가 한데 모인 것이 뜻깊다”면서 “예산 확보를 위한 경남도의 시간을 지나 국회의 시간이 시작된 만큼 경남을 한 지역구라 여기고 각 상임위에서 역할을 분담해 긴밀히 논의하고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병필 권한대행은 “고향 경남 발전을 위해 다같이 협력하자는 굳은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라며 “여야 의원들의 지원 덕분에 정부예산안 기반영, 남해‐여수 해저터널 예타 통과 등의 성과가 있었다”고 감사를 표했다.

또한 “ICT융합 제조운영체제 개발 및 실증, 혁신데이터센터 구축 등 증액이 필요한 사업들이 있고, 남부내륙고속철도 기본계획 연내 고시, 경전선 수서행 고속열차 신설 등 지역 현안 사업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이날 협의회는 양 도당위원장과 하 대행의 모두발언에 이어 조영진 도 기획조정실장의 도정 현안 설명 및 예산사업 건의,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경남도는 국비 반영 지원이 필요한 주요사업으로 ▲진해신항 예타 통과를 통한 조기착공 ▲ICT융합 제조운영체제 개발 및 실증 ▲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 ▲혁신데이터센터 구축 ▲ 문화다양성 축제 맘프(MAMF) 지원 ▲천연물 안전지원센터 건립 ▲비대면 의생명‧의료기기 산업육성 기반구축사업 ▲황매산 녹색문화 체험지구 조성 ▲섬진철교 재생사업 ▲어선건조 진흥단지 구축 등 10개 사업을 설명하고, 이를 포함한 총 23개, 1,686억 원의 국비 추가 반영이 필요한 사업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조기착공을 위한 기본계획 연내 고시, ▲경전선 수서행 고속열차 신설, ▲창원‐동대구 고속철도 건설, ▲제5차 국도‧국지도 사업 조기건설, ▲항공우주산업 육성 전략 마련, ▲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개최지 지정, ▲권역별 초광역협력 국가균형발전전략 추진 등 7개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한 지원을 거듭 요청했다.

경남도는 정부예산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때까지 서울본부에 ‘예산 상황실’을 운영하며 삼의단계에서 필요한 예산이 증액될 수 있도록 여야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