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메가시티’로 초광역 협력 모델 선도
‘부울경 메가시티’로 초광역 협력 모델 선도
  • 양희진 기자
  • 승인 2021.10.15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세종시에서 '균형발전 성과 및 초광역 협력 지원전략 보고회' 개최
지역 주도 권역별 ‘초광역 협력’ 추진전략을 국가 균형발전 핵심정책 선언
박형준 부산시장, 선도적 추진사례로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전략’ 발표
부산광역시 청사 전경(가야일보 자료사진)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통한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전략’이 문재인 정부 국가 균형발전 정책의 패러다임을 이끄는 선도 모델로서 입지를 확실히 다졌다.

14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균형발전 성과 및 초광역 협력 지원전략 보고회」에서, 지역이 주도하는 권역별 초광역 협력의 선도 사례로서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전략’을 발표한 것이다.

이번 보고회는 문재인 정부 균형발전의 성과를 알리고, 수도권 일극체제 극복 의지를 강조하기 위해 지역이 주도하는 초광역 협력을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정책으로 선언하는 자리로, 17개 시․도지사와 정부 관계부처가 참석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전국 4개 권역의 초광역 협력 사례와 함께 정부의 지원전략 등이 발표됐다.

권역별 사례 발표 중 박형준 부산시장이 부울경 3개 시도를 대표하여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전략을 가장 먼저 선도 사례로 발표하고, 이어서 ‘충청권’, ‘대구․경북’, ‘광주․전남’의 대표 시도지사가 새롭게 도전하는 사례로 각각 추진전략을 소개했다.

부울경은 추진전략의 배경, 그간 추진해 온 부울경 협력의 역사와 초광역 협력의 비전 및 목표를 설명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기후 위기 대응 선도 ▲혁신 기반 동반 성장 ▲공간 압축 초광역 인프라의 3대 분야와 8대 중점 과제를 제시하면서,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특별지방자치단체의 설치 일정을 보고했다.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전략을 대표 발표한 박형준 부산시장은, “대한민국은 균형발전에 있어서 새로운 표준이 필요한 전환기로 접어들고 있다. 부울경은 오랜 상호 협력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그런 협력을 한 차원 높은 제도화의 틀로 도약시킬 수 있는 저력도 지니고 있다.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선도하는 부울경, 시도민이 행복한 부울경으로 나아가기 위한 역사적인 시도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부산, 울산, 경남은 ‘부울경 메가시티 조성’을 추진할 책임주체인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협약하고, 설치에 필요한 실무를 전담할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을 지난 7월 출범시킨 바 있다.

합동추진단은 규약등 제정, (초)광역사무 발굴, 시도민 공감대 확산등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에 필요한 핵심 준비사항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으며, 내년 3월까지 설치 절차를 마무리 짓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