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빠르고 촘촘한 일자리정책으로 산업전환 적극 대응
더 빠르고 촘촘한 일자리정책으로 산업전환 적극 대응
  • 양희진 기자
  • 승인 2021.11.11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형준 시장 주재 20차 비상경제대책회의, 대전환시대 일자리정책 방향 집중 논의
더 좋은 일자리와 더 많은 교육·훈련 기회 제공 등 산업구조 전환 대비 4대 전략 제시
전략별 18개 과제에 총 3,642억원 투입, 디지털ㆍ저탄소 불러올 일자리 변화 대응
부산시 20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 참석한 박형준 시장을 비롯한 각 분야 전문가들이 11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가 일자리 정책을 강화해 산업전환 시대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11일 시의회와 유관기관․단체, 관련 기업, 학계, 출연기관 등 일자리 관련 전문가들이 모인 가운데 ‘일자리정책, 새로고침’을 주제로 제20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박형준 시장 주재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비상경제대책회의는 전 세계적 흐름인 디지털과 저탄소경제가 가져올 산업구조 전환과 고령화․저출산 등으로 대표되는 인구구조의 변화가 지역 고용시장에 닥칠 위기와 기회 요인을 진단하고 이에 따른 시의 새로운 일자리 정책의 방향과 과제를 도출하고자 마련됐다고 김윤일 경제부시장이 이날 오후 기자회견장에서 발표했다.

시는 이날 회의에서 부산일자리정책의 비전을 “업스킬링(Upskilling) 부산 잡(Job)”으로 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4대 전략으로 ▲빠른 준비로 노동전환 적극 대응 ▲스마트한 일자리정보 제공 ▲촘촘한 맞춤형 일자리정책 ▲일자리사업 추진체계 고도화 등을 제시했다.

■ 빠른 준비로 노동전환 적극 대응

우선, 시는 디지털 전문인력 1만여 명을 양성하고, 디지털 인재 유치를 위한 기업 인센티브 제도를 마련하여 인재양성→기업유치→일자리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한다.

또한, 산업구조 전환에 따른 노동자들의 일자리 이동을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직업능력개발훈련사업을 전면 개편한다. 기능인 양성 위주의 훈련과정에서 탈피하여 스마트 제조 등 4차 산업혁명 분야 훈련과정을 추가하고, 기업 채용과 연계함으로써 직업훈련을 통해 실제 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한다.

시는 지역기업의 채용 및 훈련수요를 분석하여 직종별 훈련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노사민정이 함께 참여하는 (가칭)‘부산 일자리 재교육 기금’을 조성할 것을 제안했다.

그리고 친환경 부품산업으로 이직 또는 취업을 원하는 노동자에게 직업훈련을 실시하고, 노동자를 신규 채용한 기업에는 고용장려금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 스마트한 일자리 정보 제공

스마트한 일자리 정보 제공을 위해 ‘온라인 상설 채용관’을 구축하여 채용 전 과정이 비대면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기관별 누리집에 흩어져 있는 일자리·교육훈련·정책 정보를 한곳에서 볼 수 있도록 ‘부산일자리정보망’에 통합한다.

또한, 기존의 오프라인 취업서비스 기관인 일자리종합센터는 워크넷(구직·구인 정보 관리 전산망), 지산학협력센터DB(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여 직종·연령·지역별로 세분된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부산시 내 전체 54개소에 달하는 고용서비스 기관과 유기적인 연계와 협업을 통해 한 단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촘촘한 맞춤형 일자리 정책

제조업 고용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중소기업 사회보험료 지원 사업을 올해 10억 원에서 내년에는 20억 원으로 늘려 고용노동부의 인건비 지원사업과 연계하고, 기업지원제도와 중대재해특별법 개정에 따른 컨설팅도 실시한다.

또한, 스마트공장을 구축한 제조기업에는 인건비와 운영지원을 패키지로 지원, 제조업 고도화(스마트공장보급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지역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을 ▲구‧군별 특화형 ▲부산광역형 ▲타깃형 등 3가지 유형으로 나눠 추진한다.

대상별 특화 일자리사업도 더 촘촘하게 준비한다. 청년분야에서는 데이터·네트워크, 인공지능 등 5개 핵심분야에 집중하여 청년들이 신산업일자리로 취업할 수 있도록 개편했고, 여성분야는 여성가족개발원 내 ‘경력단절여성 일자리 통합센터’를 마련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한다.

그리고 은퇴 전문인력들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부산경영자총협회 등 사업주 단체와 연결하여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은퇴자매칭뱅크’를 개설하고 이를 자원봉사센터와도 연계하여 분야별 재능기부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 더 효율적인 일자리사업 추진체계

마지막으로 시의 각 부서에서 정책대상별로 각각 추진되고 있는 일자리사업(직업훈련, 취업지원 등)의 중복·유사성을 피하고 좀 더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사전 조정기능을 강화하는 ‘일자리사업조정회의’를 신설하며, 분야별 거버넌스도 강화하여 운영한다.

또한, 일자리 정책대상별로 구분되어 운영되고 있는 일자리관련 센터를 한 기관으로 통합하여 더욱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도 중점적으로 논의하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제안된 ▲정부와 17개 시도가 컨소시엄 형태로 공동 설립하는 일자리통합 컨트롤기구인 (가칭)지역일자리파크 ▲진정한 지역주도의 일자리 사업 추진을 위해 공모가 아닌 포괄적 예산의 지자체 배분 ▲고용노동부와 지자체가 협업하는 디지털 인력양성분야 대규모 국비 일자리사업을 정부에 지속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박형준 시장은 “디지털 등 신산업 분야 인재양성과 기업유치를 통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시의 모든 역량을 기울일 것”이라며, “일자리 이동 등 재직자들의 노동전환을 위해서는 근로자에게 더 많은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 지산학관이 함께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부산의 고용시장이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