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내년도 사상 최대 국비 확보 시정역량 집중
부산시, 내년도 사상 최대 국비 확보 시정역량 집중
  • 양창석 기자
  • 승인 2021.11.12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부산시당과 예산정책협의회, 추가 국비 확보ㆍ현안 해결방안 논의
부산시와 국민의힘 부산시당의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한 박형준 시장과 김기현 원내대표, 백종헌 시당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는 12일 오전 10시, 서울에서 국민의힘 부산시당과 내년도 국비 확보방안과 시정 현안 해결 논의를 위한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에서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하여 경제부시장, 정무‧경제특보, 정책수석, 주요 실‧국‧본부장 등이 참석하면서 역대 최대 규모 국비 확보를 목표하고 있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국민의힘에서는 김기현 원내대표를 비롯해 부산시당에서도 백종헌 시당위원장, 조경태 및 정동만 예결위원을 비롯해 부산 국회의원이 모두 참석한다. 시당과의 예산정책협의회에 원내대표가 참석하는 것은 이례적인 것으로 부산시의 내년도 국비 확보와 현안 해결 지원에 당차원에서 적극 힘을 보태겠다는 뜻을 내보였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시는 신규사업 및 내년에 역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주요 국비사업 중 정부 예산안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해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반드시 증액이 필요한 사업들에 대해 부산시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 사격을 요청하면서, 원내에 다수 포진하고 있는 국민의힘 부산지역 의원들이 큰 힘을 발휘해 줄 것이라 기대했다.

구체적으로 ▲도시철도 법정 무임승차 손실 국비 지원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 ▲스포츠산업 종합지원센터 유치 ▲부산 산단환경 개선 지원센터 구축 등 내년도 주요 국비사업 20개에 대한 확보방안을 협의했다.

이와 함께 부산 발전과 재도약을 견인할 주요 핵심사업과 현안도 논의했는데,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가덕도신공항 조속 건설 ▲부산항 북항 1, 2단계 항만재개발 ▲침례병원 공공병원화 ▲공공기관 2차 이전 추진 ▲반송터널 건설 등에 대한 추진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하면서 부산시 주요 비전사업 추진과 지역 현안 해결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시는 내년도 국비 확보를 위해 지난 5월부터 양당 부산시당, 중앙당과 4차례에 걸쳐 예산협의를 해 왔으며, 본격적인 예산심사 시기에 맞춰 오늘과 오는 16일에 양당과 각각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 국회 예산안이 최종 심사 통과하는 마지막까지 국비 8조 원 시대 개막을 위한 국비 추가 반영에 전력을 다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시에서는 이미 지난 10월부터 국비팀과 서울본부 직원으로 구성된 국비확보 캠프를 설치, 국회 인근에 상주하며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심사 동향에 촉각을 세우며 긴밀한 대응을 해나가고 있다. 특히, 예년과 달리 올해는 실국장급 간부들을 지역의원들과 매칭해 수시로 예산사업 설명과 소통을 이어오고 있다.

국회의 정부 예산안 최종 심사를 얼마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 전격적으로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면서 부산시와 국민의힘 부산 국회의원들이 내년도 지역에 투자될 국비 확보를 위해 머리를 맞대고 힘을 모은 만큼,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사상 최대규모 8조 원 국비 확보라는 큰 선물을 마련하게 될지 기대가 크다.

박형준 시장은 “올해 부산에 새로운 시정을 열었고, 내년에는 지역과 시민들 삶의 곳곳에 실질적인 변화를 일구어갈 것”이라며, “부산시의 역점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내년도 국비 확보에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며, 부산시당 차원에서도 전폭적인 협조와 지원을 당부드린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부산 국회의원들과 자주 소통하며 함께 힘을 모아 해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