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대규모 집객시설, 단계적 일상회복 기지개
부산 대규모 집객시설, 단계적 일상회복 기지개
  • 박미영 기자
  • 승인 2021.11.19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텔ㆍ대형유통가ㆍ관광휴양시설 기대감 높고, 매출 확대 전략 수립
항공ㆍ여행업계 감염 재확산 불안 속에 정상화 기대 당분간 어려워
부산상의, 대규모 집객시설 및 항공․여행업계 동향 모니터링 결과
부산상의 회관 전경(자료사진)

호텔, 대형 유통가, 관광휴양시설 등 지역의 대규모 집객시설들이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에 따라 일상회복에 대한 준비와 기대로 분주하다. 하지만 항공, 여행 업계는 이런 기대에도 불구하고 현 방역체계 아래서는 여전히 일상으로의 전환에 한계가 있어 업태별로는 다소 명암이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상공회의소(회장 장인화)는 18일, 호텔, 백화점, 문화․공연․전시컨벤션시설, 관광휴양시설 등 대규모 집객시설과 지역의 항공, 여행업계를 대상으로 한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에 따른 동향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했다.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호텔을 중심으로 한 관광숙박업계는 정부의 위드코로나 시행 이후 행사 대관에 대한 문의가 크게 늘면서 연말특수까지 기대하는 분위기다.

실제, 벌써부터 해운대 지역의 대형 특급 호텔의 경우 연말 행사장 잡기가 힘든 상황이다. 해운대에 소재한 A호텔은“위드코로나 시행과 정부의 소비진작 정책으로 매출이 크게 상승하고 있고, 연말 행사, 세미나, 워크샵에 대한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했다. B호텔 역시“방역 규칙이 허용하는 선에서의 행사에 대한 문의가 많다”고 했으며, 위드코로나로 업황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다.

지역의 관광․컨벤션 시설에서도 위드코로나에 대한 기대감은 높았다. 다만 일부 시설의 경우 사적모임 제한으로 여전히 단체관광객을 받을 수 없어 지금 당장은 업황이 급격하게 반전될 것으로 보지는 않았다.

송도에서 관광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C사는 매출 회복이 기대되지만 지금 당장은 사적 모임 제한이 12명으로 되어 있어 단체관광객을 받을 수 없는 아쉬움을 토로했다.

연안 크루즈 업체인 D사는 위드코로나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 10월부터 매출이 증가했고, 일상으로 회복이 안정되면 내년 휴가철에는 매출이 본격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했다. 지역의 대표 컨벤션 기업인 벡스코도 위드코로나 전환에 맞춰 마케팅 확대 전략을 수립하고 있었다. 다만 전시․컨벤션 업계의 특성상 정부의 정책 전환 효과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다.

지역 유통업계도 일상 전환에 대한 기대가 높기는 마찬가지다. F백화점은 매출 회복을 위한 적극적인 판매촉진 활동을 기획하고 있었고, 11월 주말 매출이 위드코로나에 따른 매출 회복을 가늠하는 척도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반면 이런 기대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항공, 여행업계는 여전히 코로나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아웃바운드 여행만 취급하는 지역의 한 여행사는 “문의가 조금 늘긴 했지만 해외여행을 위한 항공노선이 여전히 막혀있고, 주요 국가에서 대규모 확산이 재연되고 있어, 큰 기대보다는 12월초 항공사들의 노선 운항계획 발표에 맞춰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H여행사의 경우도 “최근 학교로부터 수학여행에 대한 문의가 늘고 있어 여행관련 업무를 다시 정상화하고 직원들도 정상 출근을 시켰지만, 여전히 상황이 불안정해 추이를 보고 대응하겠다”고 했다. 지역 항공사인 에어부산은 정부의 김해공항 발 사이판, 괌 노선 운항재개 결정에 따라 운항을 준비 중에 있다고 했으며, 김해공항 발 국제선 노선에 대한 추가적인 확대를 바라고 있었다.

부산상의 기업동향분석센터 관계자는 “소비시장 전반에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지만, 항공, 여행업계 등 일부 업종의 경우 감염 재확산의 불안감이 상존하고 있어 단기간에 업황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일상 회복을 위한 정책 지원 역시 산업별, 업종별 맞춤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