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실련 "지역화폐 예산 복구, 지원 강화" 촉구
부산경실련 "지역화폐 예산 복구, 지원 강화" 촉구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9.13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 창출 효과 높아, 명분없는 긴축재정 대신 지역경제 활성화해야"

부산경실련이 정부 예산안에 지역화폐 예산이 사라진 것을 비판하고, 복구와 지원 강화를 촉구했다.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13일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정부가 확정한 ‘2024년 예산안’에 지역화폐 예산이 전액 삭감된 것은 부당하다"며 "이를 복원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13일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정부가 확정한 ‘2024년 예산안’에 지역화폐 예산이 전액 삭감된 것을 비판하고, 이를 복원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부산경실련은 "2021년 부산연구원이 지역화폐 효과에 대해 예산 투입 대비 소비 창출 효과는 2.56배라는 결과가 나왔며"며 "부산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지 묻는 질문에는 사용자의 78.4%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할 정도로 지역화폐는 긍정성과 실효성이 검증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화폐는 소비 활성화, 지역 상권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려면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해야 한다"며 "지역화폐 예산이 줄어들면서 부산 지역화폐인 동백전의 사용액은 지난해 7월보다 올해 1월 약 50% 줄어들고, 월 1회 이상 동백전을 사용한 사용자 수 역시 80만명에서 66만명 대로 축소됐다"고 비판했다.

부산경실련은 "지역화폐는 지역 소비자들의 자금을 소상공인 등에게 이전하는 것을 지원하고 소비를 진작시키면서도 해당 지역의 자금이 역외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해 지역 경제의 선순환을 촉진해온 효과는 명확하다"며 "윤석열 정부는 명분없는 긴축재정에 집착할 것이 아니라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