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사회, 조경태·박성훈·장예찬 후보 "정책·언행 논란 해명 촉구"
부산시민사회, 조경태·박성훈·장예찬 후보 "정책·언행 논란 해명 촉구"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4.03.27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눈높이 맞는 정책과 발언인지"에 대한 공개 질의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총선 출마자들의 과거 발언과 정책에 대한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22대 총선대응 부산시민사회 네트워크'는 27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민의 눈높이와 맞지 않은 정책, 언행으로 논란을 일으킨 후보에 대한 정보를 시민에게 제공하기 위해 출마자들에게 공개 질의한다"며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세금으로 급여를 주는 국회의원을 선택하기 위해 후보자의 가치관, 자질, 공직에 적절한 사람인지 등 정도는 확인하고 투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22대 총선대응 부산시민사회 네트워크'가 27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경태, 박성훈, 장예찬 후보에게 공개질의를 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이날 시민사회단체들은 국민의힘 사하구을 조경태 후보와 북구을 박성훈 후보, 무소속 수영구 장예찬 후보의 정책과 언행 관련 논란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조 후보에게는 과거 전술핵 배치 발언과 관련해서 "핵 배치가 정말 사하구와 부산을 위한 선택이냐"며 "사하 지역 국회의원이 수도권 주민 편익 개선 특별위원장을 맡는 것이 적절한가. 부산시민, 사하구 주민보다 수도권 주민의 편익이 더 중요하냐"라고 물었다.

박 후보에게는 해수부 차관 당시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상 방류 대응에서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오염수가 안전하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셨는데 지금도 같은 입장이냐"며 "오염수 대응 문제를 과학과 미신의 대결로 이성이 감성을 이길 수 있는 저력을 가진 국민이라고 하셨는데, 핵오염수 해양 투기를 반대하는 부산시민들은 감성적이고 비과학적인 시민들이냐"고 되물었다.

장 후보에게는 국민의힘 공천 취소의 원인이었던 '막말 논란'에 대한 입장을 집중 질의했다. 단체는 "2015년 7월 20일 '부산이 좋다, 본가 앞마당 같은 광안리, 고막에 꽂히는 사투리 오빠야. 고양 없고 거친 사람들. 감점 기복이 심한 운전자들. 막살아도 될 것 같은 무책임한 기분이 드는 곳'이라는 내용을 개인 SNS에 남기셨는데 막살아도 되는 곳이라 막 출마하신 것이냐"며 "부산을 이렇게 비하하셨는데 무소속으로까지 출마를 강행하시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졌다.

부산시민사회네트워크는 "정치는 시민을 대변하는 것이고 시민들과의 약속, 신뢰가 중요하다"라며 "세 분 후보께서는 이에 대해 적극 해명하거나 입장을 밝혀 주시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