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실질적 동북아 해양수도' 구현 위한 해양자치권 모색
부산 '실질적 동북아 해양수도' 구현 위한 해양자치권 모색
  • 성태호 기자
  • 승인 2019.12.23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해양자치권추진협 시의회서 정책토론회, 시민단체·기관·공무원 등 공감대 확산
부산광역시를 실질적인 동북아 해양수도로 만들기 위한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내빈들이 23일 오후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사진=양삼운 선임기자)

[가야일보=성태호 기자] 부산을 실질적인 동북아 해양수도로 만들기 위한 정책방안들을 적극 논의하고 있어 성과가 주목된다.

부산광역시(시장 오거돈)는 23일 오후 3시 30분부터 시의회 2층 대회의실에서 '해양자치권 추진협의회'(의장 박재율)와 공동으로 ‘해양자치권 확보 정책토론회’를 열어 전문가들의 공감대를 넓혔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해양자치권의 필요성과 추진방향’이라는 주제로 각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해양관련 시민단체, 기관, 공무원,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해 해양분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과 방향을 모색하는 열의를 보였다.

부산연구원 허윤수 동북아해양수도전략센터장이 ‘해양자치권과 부산의 미래’, 최성두 한국해양대학교 해양행정학과 교수가 ‘해양수산분야 중앙권한의 지방이양 방향’에 대한 주제발표를 한 다음, 박재율 의장이 직접 사회를 맡아 최우용 동아대 법학전문대학원장, 최도석 부산시의원, 이동현 평택대학교 교수, 박인호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 상임대표, 양미숙 부산참여연대 사무처장과 함께 부산시 박진석 해양수산물류국장이 토론자로 나서 정책토론회의 품격을 드높였다는 관측이다.

부산연구원 허윤수 동북아해양수도전략센터장이 23일 오후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부산시와 해양자치권 추진협의회가 주최한 정책토론회에서 "해양자치권과 부산의 미래"에 관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양삼운 선임기자)

부산시 관계자는 “중앙권한의 지방이양과 해양자치권 확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시민과 소통하는 자리인 이번 정책토론회는 우리가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한 시민적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전문가의 조언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해양수산 관련 기관, 단체, 전문가와 시민들이 높은 관심을 보인 만큼 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해양자치권 추진협의회는 민선7기 부산의 해양자치권 확보를 위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지난 4월 구성했으며, 중앙권한의 지방이양 중점과제 선정, 분야별 과제 발굴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