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사이버감사시스템 도입해 비리 교사 색출
경남교육청, 사이버감사시스템 도입해 비리 교사 색출
  • 김태우 기자
  • 승인 2018.04.06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려 13개교가 7억6,698만원 횡령
회계 장부와 금융기관 간 잔고 및 계좌 불일치
학교명의 계좌와 회계담당자 계좌 간 거래사항
급여의 각종 수당 및 성과상여금 지급 부적정 위험요소 분석
경남교육청 전경.
경남교육청 전경.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지난해 6월부터 사이버감사시스템을 도입해 회계비리 예방과 조직 내부의 청렴도를 높이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자체감사 도구로 운용하는 도교육청은 사이버감사시스템을 본격 가동해 학교회계와 금융기관 간 요소를 집중적으로 점검해 부당한 회계 운영을 적발하고 잠재된 비리를 사전 차단하며 각종 급여의 부당 수령을 근절하는 데 주력해 왔다.

2017학년도에는 사이버감사시스템의 회계 장부와 금융기관 간 잔고 및 계좌 불일치, 학교명의 계좌와 회계담당자 계좌 간 거래사항, 급여의 각종 수당 및 성과상여금 지급 부적정 등의 위험요소를 집중적으로 분석해 실제 감사를 실시했다.

공금의 횡령·유용을 조사한 결과, 13개교가 7억6,698만원의 횡령과 유용한 사실이 드러나 파면 및 해임 5명 등 11명을 중징계 요구하는 등 36명을 처리했고 10개교의 11명을 형사고발 조치했다.

또 급여 지급 부적정 위험요소를 검출해 조사한 결과 45개교, 5천192만원의 부당 수령액 전액을 회수했고 관련자 30명에 대해 경고했다.

경남교육청은 사이버감사 검출 사례를 세입, 과오납금반환금, 세출, 급여 분야별로 구분해 각급 학교에 홍보할 계획이다.

특히 올 하반기는 교육지원청 감사담당자까지 시스템 사용을 확대하고 시스템 미연계학교의 금융기관 거래를 제출받아 집중 분석하는 등 유사한 회계사고의 발생을 예방하고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다.

조재규 감사관은 “사이버감사시스템의 검출 사례 공유와 상시모니터링의 강화로 회계 비리를 예방함과 동시에 부패행위의 적발과 처벌의 강화로 조직 내부의 청렴도를 높이는 자정 활동을 계속할 것이다”며 “사이버감사시스템은 올해 반부패 시책 최고상을 받은 ‘학교자율감사제’와 더불어 이러한 자정 활동을 돕는 선진화된 감사도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