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영 "부울경특별연합 ‘알박기’ 당장 중단하라"
이주영 "부울경특별연합 ‘알박기’ 당장 중단하라"
  • 양창석 기자
  • 승인 2022.03.21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경남도지사 예비후보, 국회·경남도의회 동시 기자회견 성토
“또 다른 집중과 지역 소외·제외 문제, 새로운 지사와 의회로 공 넘겨라”
이주영 국민의힘 경남도지사 예비후보가 21일 국회에서 "부울경 특별자치단체연합 행정예고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제공=이주영 선거사무소)

이주영 국민의힘 경남도지사 예비후보는 21일 국회 소통관에서 "부울경특별연합 ‘알박기’ 당장 중단하라"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부울경특별연합’ 출범을 위한 규약안 행정예고를 중단하고, 6·1지방선거 후 새로 출범할 단체장과 의회로 넘기라"고 촉구했다.

이주영 후보 선대본부 최춘환 대변인도 이날 경남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같은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경남도와 부산·울산시 등 3개 시·도가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규약안 제정을 위한 행정예고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는 현 정부 임기 중 특별연합을 출범시키기 위한 의도”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지방을 광역권으로 묶어 경쟁력을 높임으로써 수도권 집중과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메가시티의 기본 취지에는 동의하지만 ‘옥상옥’의 새로운 기구를 설치하는 데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현재 2단계인 행정구조를 축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오래 전부터 제기돼 왔다는 점"을 지적했다.

아울러 이 후보는 “경부울 메가시티는 자칫 부산권으로 빨려 들어가는 또 다른 집중과 서부경남 등 또 다른 지역의 소외와 제외의 문제를 안고 있다”며 “새롭게 출범할 시·도지사와 의회가 기존 방안을 재검토하고, 좀 더 바람직한 방안을 강구해도 결코 늦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구·경북을 포함한 초광역권 발전 전략 검토와 함께 ‘권역 중심 도시’와 ‘기초연합정부’ 전략으로 서부경남 균형발전을 위한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 후보는 지난 15일 경남도지사 출마선언문에서도 같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후보는 “메가시티 전도사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중도하차와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 당선으로 대선에서는 실패로 돌아갔지만 문재인 정권이 주요 국정과제로 추진한 경부울 메가시티는 PK를 하나로 묶어 민주당의 지지기반으로 삼으려는 불순한 정치적 의도가 숨어 있다”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특별연합 출범을 추진하는 데 대해 경계의 시선을 보냈다.

한편, 김하용 경남도의회 의장은 "경부울 메가시티 조성에 반대" 의사를 밝히며 행정예고 협의를 위한 3개 지자체장과 의회의장으로 구성된 6인 회의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밀양을 지역구로 둔 국민의힘 예상원 경남도의원도 지난 16일 도의회 도정질문에서 “경남과 울산이 부산의 블랙홀로 빨려 들어가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며 “새로 선출되는 지사에게 이 문제의 공을 넘길 것”을 주장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