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선호 부산시의원 "공공기여협상제, 알고보면 시장 공약반 아파트반"
반선호 부산시의원 "공공기여협상제, 알고보면 시장 공약반 아파트반"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9.13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여협상제도 취지 되집으며 아파트 개발 변질, 협상결과 건설사 특혜 논란"
"주먹구구식 부산시와 민간사업자 매칭사업 진행하는 공공기여협상 행태 멈춰야"
"공공기여협상 과정의 투명성과 공공성 확보 노력 통해 지역균형발전 이끌어야"
지역주민과 시민의 의견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 마련 위한 제도개선 강조

반선호 부산시의원이 "공공기여협상제가 시장 공약 반, 건설사 이익 반"이라며 개선을 촉구했다.

부산광역시의회 시정질문에 나선 기획재경위원회 반선호(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의원은 "부산시의 공공기여협상제도의 취지를 짚어보면 시장 공약 추진과 아파트 개발로 변질된 공공기여협상 과정의 투명성과 공공성 확보를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반성호 부산시의원이 13일 본회의장에서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반선호 의원은 “공공기여협상의 제도 도입 취지는 대규모 유휴부지 등에 민간자본의 참여를 유도해서 지역 전략거점 육성, 균형발전을 돕고 지역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인데, 아파트 개발로 변질된 의혹과 건설사 특혜주기 논란 등의 결과물로 내비춰지는 현상을 비판하고 “공공기여 협상과 결과 도출 과정상에 지역 간 격차를 더 크게 만드는 부작용도 있었다”며 부족했던 점을 뒤돌아봐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반 의원은 “협상대상지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토지 가치 등에 따른 지역별 편차가 있는데, 토지가치 상승에 대해 일률적으로 100% 공공기여를 받고 있어 지역별 격차가 심화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 “개발 불가 지역에 용도지역 변경으로 지역별 토지가치 상승격차가 다르게 발생하게 되는 지역불균형에 대해서도 문제가 있어 보인다. 고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공기여협상은 현재 계획이익만 취하고 있으며, 개발된 후의 이익에 대해서는 논의되고 있지 않아 건설업계와 시민단체의 의견이 대립되고 있다”며 공공기여협상제도에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짚었다.

진행 과정에서도 의문을 품었다. 반 의원은 “해운대구 재송동 구. 한진CY부지를 제외하고는 거주 인구가 많지 않고, 고령자들이 대부분인 지역인 점을 고려하면 시민 의견 청취에 좀 더 적극적으로 해야 했다”며 “주민의견 반영의 노력 없이 형식적인 행정절차만 이행하고자 한 것 같다”고 꼬집었다.

위원 구성에 대해서도 "현재 협상 완료된 협상대상지 3곳(재송동 구.한진CY부지, 다대 한진중공업부지, 기장 한국유리 부지)의 위원 중복 참여 및 객관성 확보의 문제에 대해서도 고민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공공기여로 받는 직주일체형 콤플렉스를 조성하는 유니콘 타워에 대해서도 “시가 현재 이미 진행중인 창업 인프라 공간과 시설도 많은데 유니콘 타워가 건립되고 난 후, 공실이 발생하고 운영이 잘 되지 않는 위험성에 대해서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과연 유니콘 타워 건립으로 협상을 마무리하는게 최선이었는지 안타깝다:고 밝혔다.

또 공공임대산업시설인 유니콘 타워를 건립하기 위해 부산시 도시계획 조례를 공공기여협상이 완료된 시점인 2021년 10월보다 뒤늦은 2022년 2월에 부랴부랴 개정한 것은 아닌지 의문을 제기하고, "주먹구구식 사전협상제 추진과 조례상 공공임대산업시설을 조항에 추가하며 공약 실행을 위한 끼워맞추기식 제도 변경은 없었던 것인지, 명백한 절차적 위반"이라고 강력 질타했다.

반 의원은 어려운 경제여건과 건설경기로 인해 자금조달이 원활하지 않아 사업이 진행되지 않거나 지연되었을 경우와 공공기여금의 납부가 제때 이행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실제로 재송동 구.한진CY부지의 공공기여협상으로 추진되고 있는 휴먼브릿지 사업은 지난 1월에 이미 착공이 되었는데, 건설사의 공공기여금 납부가 여러차례 미뤄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고 부산시의 제도적 안전장치 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반 의언은 "휴먼브릿지 사업을 공공기여의 결과물이라고 포장하는데, 사업을 들여다보면 민간사업자와 부산시의 매칭 사업을 하는거 아니냐”며 “오페라하우스와 같은 사업들을 보더라도 공사비나 건축비가 증가되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는 것이고, 공사의 과정상 생기는 문제에 대한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에게 돌아가는 구조”라고 꼬집었다. 결국 총 사업비 290억원에 시비가 얼마나 투입되어야 하는지 미지수라는 지적이다.

또한 여러 언론에서도 보도되었듯이 “부산시는 공공기여협상제를 통해 용도변경과정에서 아파트를 더 많이 지을수 있도록 해서 건설사 특혜를 주고 있다는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며 공공기여보다 아파트가 더 부각되고 있는 사태의 심각성을 우려했다.

반 의원은 “민간이 추진하는 다양한 개발사업 유형에 따라 세분화된 가이드라인이 마련되어야 하며, 협상이 완료되었음에도 후속절차가 지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협상과정의 투명성과 공공성의 확보가 필요하다”며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공공기여협상제는 도시계획변경에 따른 개발이익을 사회적으로 환원하는 제도이니, 부산시민에게 필수적으로 도움이 되고, 지역사회의 균형발전 지원을 위해 제도가 잘 정착화되었으면 한다”며 “의회에서도 소통을 통해 공공기여협상제의 문제를 보완해 나갈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격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