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경남지사 "도민 동의 전제 맑은 물 부산 공급"
박완수 경남지사 "도민 동의 전제 맑은 물 부산 공급"
  • 이연동 기자
  • 승인 2022.11.30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야일보 질문에 "물공급 피해 보상, 지원 필요... 합천창녕 주민 대화 의지"
경남·부산 행정통합 "부산과 합의시 적절한 때 여론조사, 동의시 적극 추진"
창원 그린벨트 해제 정부 건의... "부산시민에 설명 용의" 등 열린 자세 눈길

박완수 경남지사가 "부산과 동부경남에 맑은 물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도민들의 동의를 받아야 하며, 이에 따른 보상과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완수 경상남도지사는 30일 가야일보의 질문에 이같이 밝히고 "주민 삶에 필수적인 맑은 물 공급에 언제든지 나설 수 있다. 다만 물 공급 과정의 도민 피해에 대해서는 보상이나 지원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며 “합천이나 창녕지역 주민들과 대화를 하는 등 도민들의 동의를 전제로 부산과 중동부 경남 일원에 맑은 물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부산을 방문해 시민들에게 행정통합을 비롯한 현안들을 설명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30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환하게 웃으며 현안 관련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취임 5개월을 맞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박완수 도지사는 "도민들이 동의하시면 경남과 부산의 행정통합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부산시와 합의가 되면 적절한 시기에 도민과 시민 대상 여론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창원시와 함께 창원지역 그린벨트 해제를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할 계획"이라며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전국에서 유일하게 창원시에만 그린벨트가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박완수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1시간여 이어진 간담회에서 경남과 부산의 행정통합에 대한 강한 의지를 재확인했다. 특히 박 지사는 "공무원 중심으로 행정통합추진단을 이른 시간 내 만들어 본격적인 논의를 진행 할 것"이라고 밝혀 관심을 모았다. 다만 "광역행정 관련 대부분의 현안들은 행정협의회를 통해 많은 기구와 예산 없이도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지사는 "경남과 부산 행정통합과 관련해 부산시와 합의가 되면 부산시민과 경남도민을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를 적절한 시기에 양 시도가 함께 하든지, 언론사들이 중립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열린 자세를 밝혔다. “행정 통합은 무엇보다 도민과 시민들의 의견이 제일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한 박 지사는 “도민과 시민들의 동의가 있어야만 행정통합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창원의 중견 건설업체인 동원건설산업의 부도 등 경제현안에 대해 박 지사는 “현재 시중 자금경색 때문에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어렵다”며 “한국은행을 비롯해 농협, 경남은행 등 역내 금융기관들과 업체 부도를 막기 위한 대책을 논의해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의 지역화폐 예산 지원 감소에 따른 지역사랑 상품권 축소 발행 우려에 대해서는 “정부의 예산 지원 상황을 고려해 기존 상품권 할인율 10%를 시군과 협의를 통해 줄이는 방법으로 현행 상품권 발행 규모를 유지할 것”이라는 의지를 강조했다.

사천 항공우주청 중심, 대전-전남-경남 삼각체제 전망

최근 경남을 방문해 '대한민국 항공우주사업 비전'을 발표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내년 봄 지역 현안을 설명할 수 있도록 경남을 방문해 달라고 요청했고, 대통령이 긍정적으로 대답했다'고 소개한 박 지사는 "내년 중 사천에 우주항공청이 개청할 예정이다. 대전에는 항공우주 연구기관이 있고, 전남 고흥에 발사 기지인 나로도 우주기지가 있다”며 “항공우주산업은 최첨단 기술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연구분야는 대전이, 발사체 부문은 전남이, 경남은 항공우주청을 중심으로 산업 체계를 맡는 등 삼각체제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박 지사는 "전국 최대 규모의 창원지역 그린벨트 해제를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하겠다"고 밝혀 주목을 받았다. 그린벨트 해제를 통해 대규모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지역 원전과 방산업체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남청년센터에 대해 박 지사는 “도민 세금으로 운영하는 청년센터가 시군 센터와 중복 등 비효율적으로 운영된다는 분석 결과를 방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내년에 정년정책 예산을 1000억원으로 증액해 오히려 강화한다”며 행정전문가로서의 입장을 분명히했다.

경남도의회와 소통에 대해서는 "정무라인을 강화해 도의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알고 있다. 도의회와 소통 강화를 위해 빠른 시간 내에 정무특보를 채용하겠다"고 예고했다. 현재 적임자를 찾고 있다는 전언이다.

박 지사는 마무리 발언에서 ”경제가 갈수록 어려워지다 보니 행정기관을 맡고 있는 도지사 입장에서 도정을 어떻게 끌고 가야 할지 고민이 많았다. 초기에 스트레스도 많았지만 이제 상당히 안정되고 있다"며 "앞으로 도민들이 다양한 의견을 주시면 도정에 잘 반영하도록 심부름을 잘 하겠다“며 성실하고 안정적인 도정운영을 다짐했다.

내년도 예산 심의에 대응해 국회를 방문해 장관들을 만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국민의힘 이철규 간사, 계수조정소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 등 여야 의원들과 나눈 대화 등을 상세하게 소개하는 등 박 지사의 이날 간담회는 '3선' 창원시장과 재선 국회의원 등 오랫동안 도정을 맡을 준비를 해온 '프로'답게 "원만하게 도정을 이끌어가기 위해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고 있다는 열린 행정가로서의 자세를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