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경남도정, 매니페스토 공약실천계획 ‘최우수’... "역시 행정 달인"
박완수 경남도정, 매니페스토 공약실천계획 ‘최우수’... "역시 행정 달인"
  • 이연동 기자
  • 승인 2023.04.18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전국 시도지사 민선8기 공약실천계획서 평가’ 발표
경남, ‘SA등급’으로 최고 등급 받아… 공약의 명확성, 투명성 등 평가

도정 비전·소명, 기대효과 등 민선8기 로드맵 제시로 우수함 인정받아
박완수 지사 “도민과의 약속인 공약의 임기내 실현 위해 최선 다할 것”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공약실천계획서를 가장 잘 만든 자치단체장'에 선정돼 고시 출신으로 '행정 달인' 다운 전문성과 함께, 역대 선거에서 6번 당선된 저력을 확인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8일 경상남도에 따르면 박완수 도지사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주관하는 ‘2023 전국 시도지사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SA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에서 SA등급을 받은 지자체는 경남을 비롯해 서울, 경기, 충남, 전남, 경북 등 6개 시도이다. 

경남도의 이번 최우수 평가는 민선8기 경남의 비전과 소명, 종합적 기대효과, 4년간의 재정 운영방향 등 종합적인 로드맵을 잘 제시함과 동시에 개별공약의 구체성, 공약 정보를 누구나 손쉽게 누리집에서 찾을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구성한 부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결과로 분석된다.

박완수 경상남도지사(사진제공=경남도)

공약 평가는 전국 시도지사의 선거공약이 민주적 절차 없이 행정에서 일방적으로 누락, 수정, 폐기 되는 부분을 적극 감시하고, 선거공약에 대한 실효성과 이행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자치단체장 출범 첫해인 올해 평가내용은 ▴철학과 비전, 연차별 이행 로드맵과 재정계획 등을 공약실천계획에 담은 체계성과 구체성 정도 ▴정책환경 변화에 따른 공약 조정 등의 경우, 도민의견 수렴 여부 등 민주성 ▴홈페이지를 통한 공약정보의 명확성, 투명성 등을 평가했다.

이후 임기 2~4년차에는 연차별 목표 달성여부, 공약 이행의 기본인 재정 확보 및 집행, 공약별 입법현황 등을 기준으로 이행도를 평가한다.

경상남도 도민공약평가단 회의(사진제공=경남도)

이번 평가는 전문가와 활동가로 구성된 매니페스토 평가단이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 박완수 도지사 공약실천계획서를 바탕으로 지난 1월 말부터 3월까지 평가를 진행하고 최종결과를 17일 발표했다.

평가항목은 △갖춤성 60점 △민주성 25점 △투명성 15점 △공약일치 여부 등 4대 분야 35개 세부지표이며, 1~2차에 걸친 평가와 철저한 자료검증을 통해 전국 시도를 5개 등급(SA, A, B, C, D)으로 분류했다.

박완수 지사는 “경남도의 공약실천계획이 전문성을 갖춘 기관으로부터 완성도 높은 계획이라 인정받은 만큼, 도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들이 임기 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정책여건 등으로 추진이 어려운 과제에 대해서는 지체 없이 도민과 전문가 의견을 들어 조정하는 등 공약 이행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경남도는 공약을 포함한 민선8기 도정과제의 이행도를 높이고자 매월 추진상황을 관리하고 있으며, 분기에는 도지사가 직접 주재하는 점검보고회를 열어 추진이 미흡하거나 정책방향 변경 등이 필요한 과제는 대안을 마련하는 등 공약 이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