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박형준 시장 공약 이행평가 위한 '시민배심원단' 운영
부산시, 박형준 시장 공약 이행평가 위한 '시민배심원단' 운영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10.13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약추진 투명ㆍ공정성 확보… 자동응답시스템ㆍ전화면접 50명 선발, 공약이행 과정 평가ㆍ개선방안 도출
1차 회의 및 시민배심원단 위촉식, 이성권 경제부시장, 위촉장 전수... 공약에 대한 시민 목소리 들을 예정

부산시가 민선8기 박형준 시장 공약의 이행현황과 조정안을 정책수요자인 시민이 직접 평가하는 시민배심원단 운영을 시작했다.

시는 13일 오후 1시 30분 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민배심원단 위촉식과 1차 회의를 열고,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배심원단에 위촉장을 전수하고 공약에 대한 시민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을 만들었다.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13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박형준 시장의 공약 이행을 점검할 시민배심원들에게 위촉장을 전수하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시민배심원단은 공약이행의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자동응답시스템(ARS)과 전화 면접을 통해 성별․연령․지역을 고려, 무작위로 선발된 만 18세 이상의 시민 50여 명으로 구성했다.

시는 지난달 시민배심원단 구성을 완료했으며, 이번 1차 회의를 시작으로 오는 12월까지 총 3차례 회의를 거쳐 공약사업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의 공약 이행 현황 점검을 위한 시민배심원 위촉식 및 1차 회의가 열린 13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이성권 경제부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1차 회의’는 시민배심원 위촉, 매니페스토와 시민배심원제에 대한 이해 교육과 분임구성 및 조정안건 선정으로 구성되고 ▲‘2차 회의’는 공약에 대한 종합 설명과 질의응답 ▲‘3차 회의’는 심의결과에 대한 최종 토의로 진행된다.

시는 시민배심원단 운영을 통해 도출된 공약 조정안 변경승인 또는 권고안을 시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누리집(홈페이지)에 공개해 시민 소통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의 공약 이행 현황 점검을 위한 2023 부산광역시 시민배심원 위촉식 및 1차 회의가 열린 13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이성권 경제부시장이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이성권 경제부시장은 “시민배심원 제도는 공약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을 직접 들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며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해 공약을 이행하고 부산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부산시 공약 실천계획서 및 관리방안은 부산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공약 이행현황은 부산시 누리집(https://www.busan.go.kr/mayor/commitment01?mngId=1)에 분기별로 공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