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an is Ready, 제18회 부산불꽃축제 준비 완료
Busan is Ready, 제18회 부산불꽃축제 준비 완료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10.31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시민안전 최우선 목표 안전사고 제로 축제 위한 행정지원 총력
안전하고 성숙된 국제관광도시, 매력적 엑스포 개최지 역량 입증 기대

글로벌 관광도시로서의 면모를 보여줄 「제18회 부산불꽃축제」가 4일 앞으로 다가왔다.

부산시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결정을 앞두고 오는 11월 4일 개최되는 부산불꽃축제에 관람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행사장 안전관리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18회 부산불꽃축제 교통통제 안내문(부산시 제공)

먼저 시는 안전관리계획 수립과 안전 심의를 통해 사전점검을 철저히 하고, 유관기관과 합심해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지난 19일 불꽃축제의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위해 안전관리위원회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위원장인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부산지역 재난관리 책임기관장, 경찰청장, 군부대의 장, 민간 안전관리 전문가 등 41명의 위원이 참석해 제18회 부산불꽃축제 안전관리계획을 면밀하게 점검하고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다졌다.

시는 단 한 건의 사고 없는 안전한 축제 개최를 위해 우선 총 43곳을 중점 관리구역으로 지정해 촘촘한 안전관리에 들어간다. 광안리해수욕장 8개 구역, 도시철도 6개 역사, 외부관람지역 9곳, 행사장 주 진입로 16곳, 기타지역 4곳 등 수영구, 남구, 해운대구 전역을 대상으로 한다.

행사장 안전 컨트롤타워인 종합상황실에선 행사장 주변 주요 병목지점 골목길 등 위험지역에 설치된 씨씨티비(CCTV)를 통해 실시간 관람객 운집상황을 파악하고 행사장 주요 진출입로를 16곳으로 세분화해 총량제를 시행한다.

수용인원 초과 구역 발생 시 단계별 인원 통제 및 우회 안내하고 행사장 주요 지점 내 혼잡질서 안내 엘이디(LED) 차량 및 키다리 경찰관을 배치해 혼잡상황 발생 시 실시간 상황을 집중 전파할 계획이다.

응급상황에 대비해 백사장~해변로~ 광남로까지 연결되는 비상통로(4곳)를 확보했고 응급의료부스 운영, 구급차 배치 등 위급상황 발생 즉시 대응할 예정이다.

또한 금련산 등 관람객 주요 운집 지역의 산불감시 및 위험지역 출입을 통제하기 위해 시・구 산불방지대책 상황실도 운영할 계획이다. 323명의 공무원, 산불감시원이 황령산(금련산), 장자산(이기대), 장산, 백산 일원에 배치돼 관람객 안전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또한, 100만 명 이상의 인파가 몰릴 것을 예상해 시·구 공무원과 소방, 경찰, 유관기관, 사설경호, 자원봉사자 등 6천7백여 명의 안전관리요원이 배치된다.

31일 오후 4시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구역별 팀장 대상으로 근무요령 및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행사 개최 전인 11월 2~3일 이틀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유관기관과 합동 현장점검을 할 계획이다. 행사 당일에는 매시간 구역별 상황점검 및 선제적 조치를 통해 체계적이고 빈틈없이 안전사고에 대응한다.

특히, 지난해에 비해 증원된 전문안전인력(사설경호)이 적소에 투입돼 전문적이고 강화된 안전관리로 부산의 초대형 행사 안전사고 제로 역량을 다시 한번 전 세계에 증명할 것이다.

행사 종료 후에는 관람객들의 쏠림현상 방지 및 질서 있는 퇴장을 위해 해변로 관람객 우선 귀가 이후 백사장 관람객 순으로 귀가할 수 있도록 현장 안내 및 방송, 문자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도시철도 혼잡 역사에 빈 열차를 투입하고 혼잡도가 심각할 시 인파 운집에 의한 사고 우려로 무정차 통과 및 혼잡 단계별 진입 통제를 시행해, 인근 역사 우회 등 분산 귀가를 유도할 예정이다.

또한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해 10월 30일부터 11월 5일까지 교통통제를 실시한다. 광안대교 위 구조물 및 조명, 연화 등 설치 철거를 위해 광안대교 차선별로 부분 통제한다.

행사 당일인 4일에는 광안대교 상층부(남구 방향)를 오후 4시 30분부터, 하층부(해운대 방향)를 오후 7시 30분부터 통제하고, 광안리 행사장 주변도 구간별 통제할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안전관리에 총력을 다하여 국제관광도시 부산의 역량 K-Safety를 전 세계에 보여주겠다”며 “준비된 부산(BUSAN IS READY!)의 꿈이 완성되길 바라면서 안전하고 매력적인 2030세계박람회 개최후보도시의 역량을 입증해 글로벌 관광도시로 대도약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행사 당일 교통 혼잡이 예상되오니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하며, 시민분들의 자발적인 질서유지 및 쓰레기 되가져가기 캠페인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축제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부산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 공식 누리집(www.bfo.o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부산의 축제 분위기는 끝나지 않았다. 글로벌 TOP2 도시(트립닷컴, 2023 인기 급부상 여행지)로 이름을 올린 글로벌 관광도시 부산답게 10월 지역축제 풍년에 이어 11월 또한 즐길거리 가득한 행사로 관광객의 발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국제 명소형 야간관광 특화도시 부산의 매력적인 장소와 음악이 만나 아름다운 밤을 만들어 가는 뮤직 콘서트인 ‘K-뮤직 시즌 굿밤 콘서트 in 부산’이 11월2일부터 5일까지 4일간 릴레이로 열린다. ▲ 11월 2일 ‘굿밤, 발라드’ 에이펙(APEC)나루공원, ▲3일 ‘굿밤, 힙합’ 용두산공원, ▲4~5일 ‘굿밤, 트롯’, ‘굿밤, 케이팝’이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개최된다.

또한, 전세계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국내외 크리에이터 130여 명이 11월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부산에 체류하며 콘텐츠를 만들어 부산의 매력을 알릴 예정이다. 첫날 ‘부산불꽃축제’로 크리에이터들을 맞이하고, 이틀간 영도 피아크에서 ‘네트워킹 데이’, 부산 전역에서 ‘미션투어’, 윈덤 그랜드H에서 ‘네트워킹 나잇’을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