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 마련… 기후테크산업 선도
부산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 마련… 기후테크산업 선도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12.28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형준 부산시장 비상경제대책회의 주재... 특화지역 지정·발굴, 에너지신기술ㆍ신산업육성

부산시는 28일 오전 8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40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박형준 부산시장 주재로 각계 전문가들과 '부산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부산시 제40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 참석한 박형준 시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28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분산에너지 활성화 전략 추진 결의를 다지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

분산에너지는 에너지의 사용지역 인근에서 생산, 소비되는 에너지다. 이번 회의는 내년 6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으로 전력산업 패러다임이 중앙집중형에서 지역 분산에너지로 전환됨에 따라, 특화지역 지정, 신산업 발굴 육성 등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통해 부산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별법에 따라,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지정되면 지역 내에서 생산된 전기를 지역 내에서 거래하고 남는 전력은 전기판매업자에 판매할 수 있다.

부산의 전력자립률은 217%로 지자체 중 최상위로 분류되지만, 원자력, LNG화력발전이 97% 이상으로 RE(재생에너지)100, CF(무탄소)100 등 국제사회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통한 에너지 다각화가 절실한 상황이다.

시는 이날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참석자들과 특별법 개요, 지역 현황, 추진방향 등을 공유하고, 전문가 자문, 관련 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부산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분산에너지 활성화로 기후테크산업 선도’를 목표로 하며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발굴·지정 ▲에너지신기술 및 신산업육성 ▲분산에너지 기업지원 전략 수립 ▲부산형 분산에너지 특화모델 추진 ▲공감대 확산 및 추진체계 마련을 5대 전략으로, 2030년까지 15가지 과제를 추진한다.

첫 번째로, 내년 1곳, 2027년까지 3곳을 목표로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을 발굴하고 지정을 추진한다.

단기로는 내년 에코델타시티와 인근 산업단지를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지정해 수소연료전지, 집단에너지, 태양광 등 분산에너지사업자가 이 일대의 입주기업과 기관에 전력과 열원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지역에서 생산된 전력·열원을 지역에 공급하는 에너지자립형 모델을 개발하고, 규제특례를 활용해 전력을 직접 거래하거나 중개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지원금, 세제혜택 등 분산편익을 제공해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도모한다.

두 번째로, 에너지신기술과 신산업을 육성해 기후테크산업을 선도해 나간다.

클린에너지 기술 혁신기업 육성사업, 6차 전략산업 개편을 통해 에너지 테크를 핵심 분야로 지정, 지원 비중을 확대하고, 관련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정보통신기술(ICT), 금융과 연계한 기술사업화를 지원한다.

또한, 전력반도체 특화단지, 블록체인․해양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등 혁신거점지역을 중심으로 클린테크*, 카본테크**, 에코테크*** 등 기후테크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특히, 이들 기업이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금융지원 융합플랫폼을 구축해 무탄소에너지 기술개발, 저성장 제조업의 기후테크업종 전환, 정책금융 및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 재생·대체 에너지 생산 및 분산화 솔루션 제공

** 공기 중 탄소포집·저장 및 탄소 감축 기술 개발

*** 자원순환, 저탄소원료 및 친환경제품 개발

세 번째로, 그린데이터센터 집적단지 조성, 전력요금 차등제 추진 등으로 기업 지원을 강화한다.

시는 에코델타시티에 그린데이터센터 집적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 9월 이곳에 친환경 데이터센터를 지을 입주기업 5개사를 유치했다.

에코델타시티가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지정되면 입주기업들이 데이터센터 운영에 필요한 대규모 전력을 지역에서 생산돼 분산편익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분산에너지로 충당할 수 있어 특별법 제정 취지에 맞게 수도권에 집중된 데이터센터의 지역 분산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데이터센터 운영으로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전문인력이 양성되고,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게 돼 고용 창출, 생산·부가가치 유발 등의 지역경제 활성화의 또 다른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력요금 차등제 추진을 위해서는 부·울·경을 중심으로 인천, 강원, 충남, 전남 등과 공동 대응해 합리적 전기요금 부과 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전기요금 시스템을 선진화해 지역균형발전에 이바지한다.

특별법이 시행 초기임을 고려해, 우선적으로 특화지역 내 지원금, 세제혜택 등 분산편익 인센티브 확보에 중점을 두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별 전기요금 차등제 도입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 대응해 나갈 것이다.

네 번째로, 부산형 분산에너지 특화모델 실증사업을 추진해 에너지신산업을 선도한다,

지역 산업 여건, 기반 시설 등과 연계해 부산만의 차별화된 분산에너지 실증 및 시범사업을 추진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구체적으로 블록체인 활용 항만 탄소중립 플랫폼 구축, 디지털금융 연계 해상도시형 모델 실증, 산업단지 에너지자급자족형 모델 구축 확대, 전력중개거래 가상발전소(VPP) 육성, 유연성 자원(섹터커플링) 실증 등을 추진한다.

다섯 번째로,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추진체계를 마련하고 시민 공감대 확산한다.

전기 공급자와 사용자의 수요·공급 정보를 실시간으로 교환할 수 있는 양방향 지능형 원격검침시스템(AMI) 보급을 확대해 분산에너지 전력배분 효율을 극대화한다.

수소연료전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과 급속충전이 가능한 복합기능형 주유소인 에너지슈퍼스테이션을 확충하고, 이를 도심형 분산에너지 핵심 거점으로 활용한다.

아울러 에너지전담 실무조직으로 지역 유관기관 내 분산에너지지원센터를 설립하고, 각종 시민프로그램을 개최해 시민 공감대를 확산한다.

박형준 시장은“우리시는 신재생에너지 등 지역 내 분산에너지를 활성화해 RE100, CF100 등 국제사회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저성장 제조업의 클린테크, 카본테크 등 기후테크 업종 전환을 적극 지원해 에너지신산업을 육성, 선도할 계획이다”라며, “오늘 마련한 부산형 부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을 특별법 시행에 발맞춰 내실 있게 추진할 것이며, 이를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촉진하고 관련 일자리 등 부산의 새로운 성장동력도 함께 창출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