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풍산·부산도시공사, 풍산 부산사업장 이전 양해각서 체결
부산시·풍산·부산도시공사, 풍산 부산사업장 이전 양해각서 체결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4.02.19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단 조성 위한 마지막 과제, 관계기관 상호 협력 약속

부산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단 조성을 위한 ㈜풍산 부산사업장의 이전을 절차가 본격 추진되고 있다. 

부산시는 19일 오후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풍산, 부산도시공사와 ㈜풍산 부산사업장의 이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박형준 시장, 류진 ㈜풍산 회장, 김용학 부산도시공사 사장이 참석해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풍산, 부산도시공사와 ㈜풍산 부산사업장의 이전을 위한 양해각서에 서명한 박형준(가운데) 부산시장이 류진(오른쪽) ㈜풍산 회장, 김용학 부산도시공사 사장과 함께 19일 오후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양해각서를 들어보이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마지막 과제인 ㈜풍산 부산사업장 이전에 관계기관이 상호 협력을 약속 하고자 마련됐다.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은 그동안 도시 외곽에 조성돼 제조업 위주로 개발됐던 산업단지와는 달리 해운대구 반여‧반송‧석대 일원 191만 제곱메터(㎡)에 2조2천213억원을 투입해 정보통신기술(ICT), 지식서비스, 영화‧영상 콘텐츠, 융합부품소재 산업 등 4차산업 중심의 ‘부산형 판교 테크노밸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조성부지의 절반 정도에 해당하는 면적에 ㈜풍산 부산사업장이 들어서 있어, 대체부지를 마련해 이 사업장을 이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였다. 이날 양해각서 체결에 따라, 시와 부산도시공사는 ㈜풍산 부산사업장의 이전을 위한 인·허가 등 행정절차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풍산은 풍산 부산사업장의 이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공공기여에 적극적으로 노력 하기로 했다.

향후 ㈜풍산이 시역내 이전적지에 산업단지조성을 위한 투자의향서를 제출 하면, 시는 '산업단지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한 특례법'을 적용해 이전 절차를 조속히 이행하는 등 사업장 이전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가 수도권 중심의 창업 생태계에 대응하고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는 남부권의 대표적인 창업 허브로 구축돼 부산의 미래를 이끌어 갈 성장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상대적으로 노후한 금사공업지역과 반여ㆍ반송지역 등 주변 지역의 변화도 이끌 것으로 전망했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하며, 올해 중으로 1단계 사업 착공 등 본격적인 개발을 시작할 계획이다”라며,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가 부산의 첨단 신성장산업을 견인하며 글로벌 허브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우리시는 계속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