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문화' 부산 복천동(동아대) 1호분, 50여년 만에 제자리로
'가야문화' 부산 복천동(동아대) 1호분, 50여년 만에 제자리로
  • 심양원 기자
  • 승인 2020.11.12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대 박물관, 1969년 첫 발굴·조사 2015년까지 구덕캠퍼스 이전 전시
문화재청 문화재 보수정비사업 지원, 50여년 만에 원래 위치 옮겨 정비완료
부산 동래구 복천동(동아대) 1호분 동쪽 사면 정비 현황(부산시 제공)

부산시 복천박물관은 동아대 박물관에 의해 1969년에 최초로 발굴·조사된 복천동(동아대) 1호분이 50여 년 만에 고분군 내 원위치로 돌아왔다고 12일 밝혔다.

6·25전쟁 이후 부산 동래구 복천동 고분군이 위치한 구릉에는 판잣집이 빼곡히 들어서 있었다. 이후 1969년 9월, 주택지 개발을 위한 터파기 공사 중 우연히 무덤이 발견되면서 복천동 고분군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이는 길이 8.3m, 깊이 1.3m의 구덩식 돌덧널무덤으로, 깬 돌을 반듯이 쌓아 4개의 벽을 만들고 8개의 거대한 뚜껑돌을 덮은 형태였다. 무덤 안에서는 ▲금동관 2점 ▲금귀걸이 한 쌍 ▲100여 점에 이르는 덩이쇠 ▲큰 칼, 화살촉 등의 무기류 ▲말갖춤새 ▲높이 1m가 넘는 큰 항아리 등 많은 유물이 출토되었다.

1969년 발굴조사 직후 이 무덤은 동아대학교 구덕 캠퍼스 내 동고관에 이전 전시되었다가, 2015년 동고관 철거와 함께 해체·보관되었다.

복천박물관은 지난 10월 문화재청의 문화재 보수정비사업 지원을 받아, 50여 년 만에 복천동(동아대) 1호 무덤을 복천동 구릉 정상부에서 서남쪽으로 약 70m가량 떨어진 원위치에 다시 옮겨와 정비하였다. 이는 발굴·조사된 무덤이 다른 곳으로 이전 복원되었다가 원래의 위치로 돌아오는 최초 사례이다.

복천동 고분군의 무덤은 안전상의 문제로 인해 지하 돌덧널무덤까지 개방하지는 않으며, 뚜껑돌만 외부로 노출한 상태로 야외에 전시된다. 또한, 이번 사업을 통해 복천동 고분군 내 종합안내판 2개가 교체·신설됐다.

이해련 복천박물관장은 “이번에 정비된 복천동(동아대) 1호분이 시민과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것”이라며, “특히, 이미 복천박물관의 야외전시관에 전시 중인 덧널무덤과 구덩식 돌덧널무덤의 내부 모습과 더불어 복천동 고분군의 다양한 무덤 양식을 이해하는 자료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