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메가시티 발전방안 모색, 다양한 의견 선보여
부울경 메가시티 발전방안 모색, 다양한 의견 선보여
  • 김봉우 기자
  • 승인 2022.03.03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울경메가시티포럼, 창원서 미래발전 관련 활발한 토론 펼쳐
"다양한 공론화 과정 거쳐 구체적 부울경 상생협력 방안 마련"
부울경메가시티포럼 고영삼 공동상임대표가 2일 창원대학교에서 개최한 "부울경메가시티와 창원의 미래발전"을 주제로 한 포럼에서 허성무 창원시장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사진제공=김현명)

부울경 메가시티의 바런방안을 모색하는 포럼이 이번에는 창원에서 열렸다.

3일 부울경메가시티포럼에 따르면 경남, 부산, 울산지역 전문가 1100여명이 참여한 '부울경 메가시티 포럼'(공동상임대표: 장동석, 고영삼, 성인수)이 전날 경남 창원대학교에서 “부울경메가시티와 창원의 미래발전”을 주제로 포럼행사를 열어 발전방안을 논의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번 포럼은 민관협력을 통한 부울경메가시티의 성공적 실현을 목표로 하는 부울경메가시티포럼의 지역순회 포럼 행사 중 하나로 열렸으며,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응 앞둔 시점에 열려 많은 관심을 모았다.

장동석 공동상임대표는 환영사에서 “임박한 선거와 이 행사가 직접적 연관은 없으나 선거에 출마한 후보 및 정치권의 관심을 촉구하는 효과와 곧 출범하는 부울경특별지방자치단체의 구체화 논의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 직속 균형발전위원회 상임공동위원장인 김두관(양산을) 국회의원과 민주당 부울경메가시티특별위원장인 김영춘 전 해수부 장관은 축사에서 “지금이 아마도 정치권의 관심을 더 받을 수 있는 시점”일 것이라며 “국가 균형발전의 마지막 기회를 놓치면 아마도 모두가 염려하는 지방쇠퇴, 지역소멸이 더욱 급속히 진행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부산대 정주철 교수는 “미니애폴리스-세인트폴(Minniepolis-St. Paul)을 메가 리전(Mega Region)의 성공사례로 언급하며 부울경메가시티의 성공을 위해서는 ▲균형발전특별회계 내 부울경메가시티 계정 편성 ▲광역교통조정권, 광역도시계획권, 광역에너지관리권 확보 ▲2차 공공기관 이전 배분권 확보 ▲역내 항공, 철도, 항만 연계와 함께 ▲부울경 어느 한 곳도 소외되지 않은 역내 균형발전 그리고 이를 가능케 할 ▲민관협력체계의 원할한 작동이 필요하다”라고 제안했다.

창원시정연구원 송효진 박사는 부울경메가시티의 성공요건으로 "획기적 권한 이양과 기초자치단체의 참여가 보장되어야 하며, 메가시티 중심축 창원의 역할이 중요하고, 진해신항 및 물류 배후단지의 차질 없는 조성, 창원-동대구 간 고속철도 건설 등 관련 교통 인프라 구축이 가장 시급하다“며 ”방위사업청 창원이전 등 공공기관 이전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경상국립대 송원근 교수는 "메가시티의 성공을 위해 지역 이기주의를 넘어서 공동의 번영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며 “지역주민 설득 및 지자체 간 갈등관리가 필요하므로, 결국 성숙한 민주주의의 작동이 부울경메가시티 성공의 필수조건이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저와 105만 창원특례시민들은 부울경메가시티의 성공적 출범을 응원한다”며 “이번 포럼을 시작으로 지역민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구체적인 부울경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하고, 중앙정부 및 정치권에 요구할 것은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