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다방 'Cafe de Busan'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를 맛보세요!
부산 다방 'Cafe de Busan'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를 맛보세요!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6.20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2차 국제박람회기구 총회 계기 유치 홍보 일환, 부산홍보 팝업존 ‘부산다방’
파리 상징물 연계 거리공연 등 추진… 현지기업 협력망(네트워크) 활용해 홍보
대한민국 ‘원팀’ 부산 매력, 시민들의 뜨거운 유치 열망, 우수한 한국문화 콘텐츠
파리 등 세계인들에 선보여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 당위성, 역량 효과적 전달

부산시, 프랑스 파리 현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이어간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제172차 국제박람회기구 총회(6.20.~6.21.) 계기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의 일환으로 프랑스 파리 현지에서 ▲ 부산홍보 팝업존 ‘부산다방’과 ▲ 파리 상징물(랜드마크) 연계 거리공연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부산홍보 팝업존 ‘부산 다방<Cafe de Busan>’ 운영

먼저, 부산홍보 팝업존인 ‘부산 다방<Cafe de Busan>’은 현지시각으로 6월 20일부터 21일까지 운영되며, 프랑스 샤틀레 레알 지역 웨스트필드 대형 쇼핑몰 앞 카페를 윤식당 등 해외 한식예능 주제(콘셉트)로 꾸며 선보인다. 이용객들은 이곳 내·외부에서 한국문화와 2030부산세계박람회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프랑스 파리 '부산다방' 입구 전경(사진제공=부산시)

카페 입구에는 기후환경으로 오염된 쓰레기 물체(오브제)가 걸려있는 ‘부산 엑스포 트리’가 있는데, 이용객들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여기에 걸린 쓰레기 물체(오브제)를 제거하면 카페에서 제공하는 음료와 상품(굿즈) 등을 제공한다.

또한, 부산 엑스포 트리 옆에서는 물과 이산화탄소로 자연적으로 생분해되는 친환경 풍선을 나눠주는 이벤트도 진행해 자연스럽게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부제인 ‘자연과의 지속가능한 삶’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카페 외벽에는 세계적인 인기와 영향력을 가진 2030부산세계박람회 홍보대사 이정재 씨, 비티에스(BTS), 아기상어가 랩핑된 포토월을 조성해 현지인들의 이목을 끌 수 있도록 했다.

카페 내부에서는 한국문화와 부산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한국문화(K-culture)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외국 이름을 발음 그대로 한글로 써서 카드를 만들어주는 ‘한글 이름 만들기 체험’, 부산시 소통캐릭터인 부기 캐릭터로 만들어진 판박이를 피부에 붙여보는 ‘부기 타투 체험’, 웹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통해 소개돼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달고나 챌린지’ 등이 마련돼 파리 현지인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카페 내부에 있는 모니터에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홍보영상과 홍보대사 조수미 씨의 유치 응원 노래가 지속적으로 송출될 예정이다.

카페에서 제공되는 음료는 부산과 한국을 모티브로 ‘부산의 맛’을 알릴 수 있는 음료로 구성됐다. 한국 특유의 믹스커피를 기반으로 한 아이스커피인 ‘부산 달맞이 커피’, 동백꽃 티백을 활용한 ‘부산 동백꽃 에이드’, 그리고 ‘부산 미숫가루’가 주요 메뉴다.

■ 현지기업(르노자동차) 협력망(네트워크) 활용 유치 지지 분위기 확산

아울러, 부산 다방 카페 입구에 파리 현지 글로벌기업인 르노자동차가 친환경 하이브리드 전기차량(XM3)을 전시하고, 이 차량을 랩핑해 2030부산세계박람회 주·부제를 간접적으로 소개한다. 이는 현지 기업과의 유치 지지 동행을 위한 특별 이벤트로 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 대상 유치 지지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시차량인 ‘XM3’ 모델은 2022년 프랑스 올해의 차인 ‘부아튀르 드 라거스’와 함께 스페인 올해의 차로 선정됐으며, 스웨덴 유력 자동차 전문지 ‘테크니켄스바를드(TeknikensVärld)’의 하이브리드 전기 차량(HEV) 평가에서 최고 평점을 받은 바 있다.

■ 파리 상징물(랜드마크) 연계 거리공연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프랑스 파리의 랜드마크인 트로카데로 광장, 센느강 브릿지 등에서 유치 홍보 거리공연도 진행한다.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매일 1회씩 진행되는 이 공연에는 국악 클래식 앙상블 ‘화수목’ 공연팀과 현지 인플루언서인 리신(RISIN’) 케이팝(K-POP) 커버댄스팀이 출연해 현지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수준 높은 공연을 선보인다.

특히, ‘화수목’ 공연팀은 프랑스와 한국의 인기곡을 편곡해 연주하며 많은 현지인으로부터 호응을 이끌냈으며, ‘리신(RISIN)’ 공연팀은 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유명 케이팝(K-POP) 커버댄스를 선보여 대한민국 부산을 알리고 관람객들의 자발적인 유치 분위기를 이끌어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홍보활동으로 대한민국이 다시 한번 ‘원팀’이 돼 대한민국 부산의 매력, 그리고 시민들의 뜨거운 유치 열망과 우수한 한국문화 콘텐츠를 프랑스 파리 현지인들을 비롯한 전 세계인들에게 선보여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 당위성과 역량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이를 통해 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을 매료시키겠다”라며, “아울러, 국내·외에서 선보이는 뜨거운 유치 열기와 열띤 응원의 기운을 받아 오늘(20일) 있을 유치 경쟁국 제4차 경쟁 프레젠테이션(PT)에서도 대한민국 부산의 저력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