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사상구, '자율형공립고2.0ㆍ기숙형 중학교 설립' 한마음
부산시-교육청-사상구, '자율형공립고2.0ㆍ기숙형 중학교 설립' 한마음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9.26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형준 시장ㆍ하윤수 교육감ㆍ조병길 구청장, 자율형공립고2.0ㆍ기숙형 중학교 설립ㆍ운영협약서 서명
협약 체결로 ▲(부산시) 행정적 지원 ▲(사상구) 학교부지 제공 ▲(교육청) 학교설립 지원 등 상호 협력

부산 시청과 교육청, 사상구청이 자율형 공립고와 기숙형 중학교 설립을 추진한다.

부산광역시는 26일 오전 11시 사상구청 구민홀에서 부산광역시교육청, 사상구와 '자율형공립고 2.0 및 기숙형 중학교 설립․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협약기관을 대표해 박형준 부산시장, 하윤수 부산시교육감, 조병길 사상구청장이 참석해 업무협약서에 직접 서명할 예정이다. 아울러, 장제원(사상구,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참석해 사상구 내 우수 중․고등학교 설립에 대한 지지와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부산 사상구에 자율형 공립고와 기숙형 중학교를 설립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 하윤수(왼쪽부터) 부산교육감, 박형준 시장, 장제원 국회의원, 조병길 사상구청장이 26일 사상구청 구민홀에서 협약서를 즐어보이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

이번 협약은 우수 중ㆍ고등학교를 서부산권에 설립함으로써 동서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지역 공교육 경쟁력을 제고해 부산교육 발전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지난 14일 지방시대 선포식에서 지자체, 교육청, 대학, 기업 등이 협력해 지역 공교육 발전과 지역 우수 인재 양성에서 정주까지 총괄 지원하는 교육자유특구의 기본방향이 발표됐다.

이에 선제적으로 공교육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방안으로 우수 자율형 공립고와 기숙형 기숙사를 설립하는 데 상호협력하는 이번 협약을 마련하게 됐다.

시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교육청, 대학, 공공기관, 기업 등 다양한 지역기관과 협력해 교유자유특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협약이 체결되면, ▲부산시는 도시계획변경 등 학교설립을 위한 행정적 지원 ▲사상구는 학교설립을 위한 부지 제공 ▲부산교육청은 자율형 공립고와 기숙형 중학교 설립에 협력하게 된다.

박형준 시장은 “현재 수도권 집중의 요인 중 하나가 교육 문제로, 지역인재가 수도권대학에 진학한 뒤 수도권에 취업하고 자리 잡으면서 지방은 인재 유출 가속화와 소멸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며 “양질의 교육을 통해 지역인재를 기르고 대학 단계에서도 지역 연계를 강화해 인재유출을 막는 것이 목표이다.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교육을 통해 지역인재를 기르고 지역에 머무르게 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