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9주기... "안전한 사회를 위한 4.16 약속, 반드시 지켜야"
세월호 참사 9주기... "안전한 사회를 위한 4.16 약속, 반드시 지켜야"
  • 성태호 기자
  • 승인 2023.04.18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대책위 "국가폭력 책임 인정 사과, 사회적참사특위 권고, 책임있는 후속조치" 촉구

세월호 부산대책위원회가 "안전한 사회를 위한 4.16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월호 부산대책위는 참사 9주기를 맞아 발표한 성명에서 "세월호 참사 이후 9번째 봄을 맞이하였다"며 "세월호참사 진상은 제대로 규명되지 못했고, 진정한 책임자의 처벌은커녕 사과도 하지 않았으며, 그 결과 국민이 염원하는 안전한 사회는 여전히 요원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기대에 못 미치고 더디기만 했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정권이 바뀌자 급기야 세월호를 지우기에 나서고 있다"고 지적한 대책위는 "윤석열정권 들어 첫 세월호참사 추모 주간을 맞아 교육부는 ‘안전주간 운영 공문’에 세월호라는 단어를 빼버렸다. 거기다 세월호참사 직후 유가족에게 가해진 여러 폭력이 다시 이태원참사 유가족에게 가해지고 있지만 이를 외면한 국가의 역할은 존재하지 않는다"며 "기득권 세력은 참사의 진상을 밝히거나 책임자를 처벌하기보다 참사의 기억을 없애고 잊히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4.16세월호 참사 9주기를 맞아 15일 오후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서면 중심가에서 부산민예총 등 시민단체들이 개최한 추모 문화제에 참석한 내빈과 시민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대책위는 "세월호참사 터널을 지나면서 그 교훈으로 반드시 만들어야 했던 ‘안전한 사회’는 다시 이태원참사로 무참히 짓밟혀 버렸다"며 "이는 세월호참사의 진상규명이 끝나지 않았다는 반증"이라고 주장했다.

부산에서는 지난 15일 서면 중심가에서 세월호 추모 문화제를 진행했다. 비가 오는 가운데 조촐하게 진행된 문화제였지만 여전히 세월호참사를 기억하고 잊지 않겠다는 부산시민의 마음을 확인하는 자리였다.

대책위는 "세월호참사, 이태원참사와 같은 국민의 안전과 생명이 위험에 빠지지 않는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4.16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며 "국가폭력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하라.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 권고 이행하고 책임 있는 후속조치 이행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세월호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추가조치 이행, 해경지휘부와 세월호참사 국가 컨트롤타워 및 불법사찰 책임자 처벌, 세월호참사 기억과 추모사업 차질없이 이행, 생명존중 안전사회 위한 재발방지 대책마련, 피해자에 대한 혐오모독과 2차가해 중단, 생명안전기본법 제정과 중대재해조사위원회 설치" 등을 요구했다.

부산대책위는 "아직 끝나지 않은 세월호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지금 중요한 시기를 지나고 있다"며 "세월호참사 9주기를 맞아 희생자를 위해, 그리고 유가족을 위로하기 위해 약속을 지킬 것"을 강력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