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환경단체 "수돗물 악취 사태 진상규명, 민관협의체 구성해야"
부산환경단체 "수돗물 악취 사태 진상규명, 민관협의체 구성해야"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6.12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수도본부 정수장 개선공사 중 문제 발생, 녹조 발생 원인부터 해결해야"

부산지역 환경운동단체들이 최근 발생한 수돗물 악취발생에 대한 진상규명과 민관협의체 구성을 촉구했다.

낙동강부산네트워크, 낙동강네트워크, 부산환경회의 등은 12일 오후 부산광역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환경부장관과 부산시장은 이번 수돗물 녹조 악취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시민에게 사과하고, 이번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민관협의회를 구성하라"며 "환경부는 지금 당장 낙동강 수문을 개방하고, 녹조 독성물질 관련 생활 전반에 대한 안전기준과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부산 남구, 수영구, 북구 등에서 지난 9일 오전부터 수돗물에 흙냄새 혹은 곰팡이 냄새가 난다는 민원이 잇따르자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정수장 개선공사중 처리과정을 생략해 일부에서 악취가 발생했지만 인체에는 무해하다"며 ""3분 이상 끓여서 드시라"고 안내해 빈축을 샀다.(가야일보 10일 보도)

부산지역 환경운동단체들이 12일 오후 부산시청 앞에서 '수돗물 녹조 악취 진상규명 및 재발방지 촉구 기자회견'을 열어 "환경부와 부산시의 총체적으로 부실한 녹조대책이 드러났다"며 "낙동강 보 수문을 즉시 개방하라"고 촉구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상수도본부가 확인한 결과 화명정수장에서 공급하는 수돗물에서 냄새유발 물질인 지오스민(Geosmin)이 0.053㎍/L 검출됐으며, 이는 환경부 감시기준 0.02㎍/L보다 높았다.

고도정수처리시설 개선공사를 실시하면서 취수원인 낙동강 남조류가 증식해 냄새를 유발하는 지오스민이 정제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결국 시 상수도사업본부는 고도정수처리시설 개선공사를 중단하고 다시 가동하면서 지오스민 수치는 0.001㎍/L 수준으로 안정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가야일보 12일 보도)

하지만 같은 개선공사를 지난해 6월 28일부터 7월 2일까지 같은 방식으로 진행했을 때는 올해 같이 냄새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현재 상태만 놓고 본다면 낙동강 녹조가 매년 심화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는 지적이다.

환경단체들은 "수돗물 민원은 9일 오전부터 였지만 부산시 대책 시행은 12시간 뒤인 오후 9시였다"며 "가장 우려되는 것은 부산시가 제대로 정수하지 못한 것이 단순히 냄새 유발 물질인 지오스민 뿐만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이라고 우려했다.

"녹조가 발생하는 하절기에는 조류경보제 발령과 상관없이 매일 수돗물 마이크로시스틴 모니터링, 조류경보제 관리 항목에 남세균 독성물질 추가 등 기준 마련과 기준강화를 요구해 왔다"는 환경단체들은 "부산시와 환경부의 수돗물 검사를 전면 재검토하고 재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낙동강 녹조 발생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오염물질로 인한 영향만이 아니다. 이미 낙동강은 보로 인해 강물이 흐르지 못하고 고여있는 상태에서 녹조의 영양분이 강안에 누적돼 여름마다 상시 발생한다"며 "환경부는 보로 인한 녹조발생 원인은 외면하고 반쪽 대책만 내놓고 있다"는 비판이다.

환경운동단체들은 "근본적인 낙동강 수질 대책을 요구했지만 여전히 미완으로 봉합하고 있다. 이번 악취도 온도가 올라가면서 물이 정체되면 악취가 난다는 자연의 섭리"라며 "그런데도 불구하고 4대강 이후 여름 녹조대책이 안 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부산시는 수돗물 녹조 악취 사태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하라!

환경부 녹조 대책 부실 확인, 녹조 독성 관리와 수돗물 검사체계 전면 재편하고 낙동강 수문 즉시 개방하라!

언제까지 수돗물 불안에 떨어야 하는가? 낙동강에서 녹조가 발생하자마자 수돗물 사고가 발생했다. 우리가 심각하게 우려하는 것은 이번에 수돗물에서 검출된 것이 과연 냄새 유발 남세균만일까에 대한 부분이다. 수돗물 불안 해소를 위해서는 상수원 안전성과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해야 하는데, 과연 환경부와 부산시는 이를 제대로 시행하고 있는가?

부산 수돗물에서 냄새 유발 남세균(남조류)가 확인됐다. 부산시는 9일 오후 9시 시민들에게 “인체에 무해하나 수돗물에서 냄새가 날 경우 물을 끓여 먹어라.”라는 문자를 보냈다. 부산시가 관련 사실을 홈페이지에 게시한 것은 6월 10일이었다. 그러나 수돗물 민원은 6월 9일 오전 9시부터였다. 수돗물 검사 결과 남세균이 유발하는 냄새 물질인 지오스민이 환경부 감시기준 0.02 ㎍/L보다 2배 이상을 초과한 0.053 ㎍/L이 검출됐다. 부산시는 “남조류가 우점종으로 바뀌는 시점과 공사 기간이 겹쳐 정수처리공정에서 완전하게 제거되지 않아 수돗물에서 검출된 것으로 보인다.”라고 해명했다.

부산시 수돗물 안전조치는 부적절했다. 우선 남세균 우점 시기에 이르도록 정수장 공사를 완료하지 못한 것에 대해 부산시의 명확한 해명이 필요하다. 또 부산시의 늦장 대응은 시민 우려를 폭증시켰다. 앞서 언급했지만, 수돗물 민원은 9월 오전부터였지만, 부산시 대책 시행은 12시간 뒤인 오후 9시였다. 가장 우려되는 것은 부산시가 제대로 정수하지 못한 것이 단순히 냄새 유발 물질인 지오스민뿐만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이다. 고도정수처리시설이 공사로 인하여 가동되지 않았다면 마이크로시스틴과 같은 유해 남세균 독성이, 그리고 수많은 환경호르몬 물질과 미량 유해 물질도 제거되지 않은 상태로 시민들에게 공급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수돗물 감시 체계가 제대로 가동되고 있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든다. 지난해 6월 ~ 8월 부산시 낙동강 원수 수질은 58일간이나 5등급 이하 수질이었지만 행정당국은 늘 문제가 없다고만 했다. 과연 문제가 없을까? 지오스민과 마이크로스틴은 수돗물 수질 기준이 아닌 감시기준으로 상시적 분석 대상이 아니다. 조류경보제 발령 시에만 주 2 ~ 3회 정도 검사하도록 하고 있고, 특히 녹조(유해 남조류) 세포수를 기준으로 해서 조류경보제가 발령되고, 그에 따른 조사가 이루어지기에 수돗물 안전성 확보에 취약한다. 실제 물금매리 취수장의 경우 지난 5월 22일 6,338세포/ml, 5월 29일 128세포/ml, 6월 5일 1,154세포/ml로 사고가 발생한 6월 9일은 조류경보제가 발령되지 않은 시기였다. 그런데 이때 녹조가 유발하는 악취 오염물질 지오스민이 수돗물 감시기준을 초과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는 현 수돗물 안전 시스템이 명백한 허점이 있다는 걸 보여주는 대목이다.

우리는 녹조가 발생하는 하절기에는 조류경보제 발령과 상관없이 매일 수돗물 마이크로시스틴 모니터링, 조류경보제 관리항목에 남세균 독성물질 추가, 남세균 독성물질 생활안전(농산물, 대기, 친수공간) 기준 마련과 기준강화를 요구하여왔다. 부산시 및 환경부의 수돗물 검사를 전면 재검토하고 재편해야 한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 6월 1일 녹조를 예방하고 저감하기 위한 종합관리대책을 사전예방, 사후대응, 중장기대책으로 구분하여 발표하였으나 불과 일주일 만에 부산시민 수돗물에서 녹조가 유발하는 지오스민 악취 사태가 발생했다. 정부가 발표한 녹조 종합관리대책에 커다란 구멍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환경부의 녹조 사전예방 대책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오염원을 차단하는 대책이 중심이었다. 그러나 낙동강의 녹조 발생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오염물질로 인한 영향만이 아니다. 이미 낙동강은 보로 인하여 강물이 흐르지 못하고 고여있는 상태에서 녹조의 영양분이 강안에 누적돼 여름마다 상시 발생한다. 그런데 환경부는 이런 낙동강의 보로 인한 녹조발생 원인은 외면하고, 반쪽 대책만 내어놓고 있다. 녹조 사전예방 대책의 실효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따라서 환경부는 전문가와 환경단체가 요구하고 있는 녹조 관리대책과 녹조 독소 관리대책 수립에 적극 나서야 한다. 한편 지난해 12월 부산시는 환경부에 부산시 암사망률이 높은 이유가 물 문제 때문인지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한 건강영향조사를 제안하였다. 그러나 환경부는 지난 4월 부산시 수돗물에서 오염물질이 기준치 이상 나온 적이 없기에 전혀 문제될 게 없다며 부산시 요구를 거절했다. 이번 사태는 환경부의 태도가 부적절한 것은 아닌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 환경부장관과 부산시장은 이번 수돗물 녹조 악취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부산시민에게 사과하라!

- 이번 수돗물 녹조 악취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민관협의회를 구성하라!

- 환경부는 지금 당장 낙동강 수문을 개방하라!

- 환경부는 녹조 독성물질 관련 생활 전반에 대한 안전기준과 대책을 마련하라!

2023. 6. 12

낙동강부산네트워크·낙동강네트워크·부산환경회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