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민사회 "KBS 수신료 분리징수 졸속 추진 반대"
부산 시민사회 "KBS 수신료 분리징수 졸속 추진 반대"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7.04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공공성지키기부산연대·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부산공공성연대·부산여성단체연합·부산민중연대 한목소리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를 비롯 부산지역 시민사회가 공동으로 KBS 수신료 분리징수 추진에 대한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언론공공성지키기부산연대·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부산공공성연대·부산여성단체연합·부산민중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4일 오후 수영구 남천동 KBS부산총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신료 분리징수 추진을 규탄했다.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4일 오후 KBS부산총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신료 분리징수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처음 발언에 나선 부산경실련 도한영 사무처장(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운영위원장)은 "수신료 분리징수로 인해 지역국 예산 축소"를 우려하고 "지역 공영방송은 권력감시와 재난 보도 등을 통해 지역민의 목소리를 공론화 하는 역할을 해왔는데, 수신료 분리징수로 인해 예산 감소가 현실화되면 가장 타격을 받는 것은 KBS 지역총국과 지역국이 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준석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부울지부장은 "수신료 분리 징수 절차는 위법하다"며 "중복 투표가 가능한 국민제안 참여투표 결과에서 통합징수 개선에 96.5%가 찬성했다고 하면서 입법예고 기간에 접수된 89.2%가 수신료 분리 징수에 반대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는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부산민언련 복성경 대표는 "1981년 신문사 월 구독료 기준으로 산정된 수신료 2,500원이 2023년이 된 지금까지 신문사의 월 구독료는 인상되어도 수신료는 인상되지 않았다"며 "EBS나 KBS같은 공영방송은 공공재이다. 이에 시민들의 힘으로 공공재를 지켜내자"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