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부산엑스포 유치 위한 '피스로드 신통일한국 부산 대장정' 출발
2030 부산엑스포 유치 위한 '피스로드 신통일한국 부산 대장정' 출발
  • 박미영 기자
  • 승인 2023.07.18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0개국 청년학생이 함께 달린다, 올해는 비무장지대 동서횡단 진행
세계청년들 국토대장정, ‘남과 북 함께 사는 신평화路’ 제정운동 펼쳐

2030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피스로드 2023 신통일한국 부산광역시 대장정이 17일 시청에서 출발해 유엔기념공원을 거쳐 출발했다. 특히 올해 피스로드는 비무장지대를 동서횡단하는 일정으로 진행한다.

북한의 핵개발 위협으로 남북관계가 최악의 상태로 치닫고 있으나 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회장 송광석)은 올해도 어김없이 한반도 통일과 세계평화를 기원하며 세계인이 도보나 자전거 등으로 함께 달리는 ‘피스로드 2023 통일대장정’을 펼친다고 밝혔다.

2030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피스로드 2023 신통일한국 부산광역시 대장정 기념식에 이어 17일 시청 앞에서 윤정자 여성회장이 힘차게 출발을 선언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특히 올해는 통일대장정 10주년을 기념해 ‘DMZ 동서 횡단’으로 꾸며진다. 한국, 미국, 일본 등 8개국 유학생 등으로 구성된 국토종주단이 강원도 고성에서 파주 임진각까지 DMZ 248Km 구간을 자전거로 횡단하는 것이다. 올해는 ‘정전협정 70주년’이기도 해서 6.25 전쟁 참전 22개국 병사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뜻도 담겨 있다.

‘한반도 통일의 염원’을 안고 출범한 지 올해 10주년째를 맞은 '피스로드 2023 통일대장정 부산 출정식'이 17일 오전 10시 시청 대강당에서 2030부산월드엑스포 유치를 염원하며, YSP 청년 대학생 등 500여명의 시민들이 참석했다.

박성열 피스로드 2023 공동실행위원장의 사회로 먼저 주요 내빈들이 피스로드 기념 배너에 사인을 하면서 시작했으며, 주종기 대회장은 "이번 피스로드 행사를 통해 결집된 힘으로 2030 부산월드엑스포유치를 반드시 유치하고 신통일한국의 불길을 힘차게 밀어붙여서 남북을 통일하고 북한동포들을 해방시키자"고 역설했다.

2030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피스로드 2023 신통일한국 부산광역시 대장정' 기념식 참석자들이 17일 시청 대강당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이어 박형준 시장과 하윤수 교육감의 영상축사, 이헌승, 백종헌, 전봉민, 황보승희, 안병길 국회의원, 안성민 시의회 의장의 축전을 소개했다. 특별히 초청된 경헌색소폰봉사단의 연주와 아와노 마리꼬 가수의 흥겨운 노래를 통해 열띤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어서 장덕봉 UPF상임고문은 환영사에서 "지난해 7월 27일 독일 베를린에서 ‘우크라이나를 한반도처럼 분단국으로 만들지 말고, 유럽에 새로운 벽을 쌓지 말자’는 슬로건을 내걸고 개최한 피스로드 9주년 기념 베를린대회"를 소개하면서 "독일통일의 기운을 한반도로 연결하고, 한반도의 분단 철조망을 걷어내자"고 강조했다.

피스로드 10년간의 활동을 영상으로 소개한 이후 등장한 양창식 UPF 세계의장은 특강에서 “한반도 통일은 여야가 따로 없고, 아무리 남북관계가 경색돼도 멈출 수 없는 만큼 참가자들의 통일 의지가 활활 타오르고 있다”며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한반도의 통일이 곧 세계평화의 초석임을 온 국민은 물론, 국제사회에 알려 지지와 협력을 이끌어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허가령,이재석 대표학생의 평화메시지 낭독과 다같이 통일의 노래를 부르며 1부행사를 마쳤다. 이어진 2부행사 출발선언에서는 윤한석 평화대사 수석부회장과 윤정자 (사)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여성회장의 힘찬 출발선언과 함께 60여명의 자전거 종주단이 부산경찰청 사이카로 안내를 받고 뒤로는 구포부민병원의 구급차와 함께 UN 기념공원으로 힘차게 출발했다.

UN 기념공원에서의 참배는 양창식 UPF세계의장과 주종기 대회장의 헌화와 함께 참석자들은 "UN 참전용사들의 호국정신을 이어받아 신통일한국을 반드시 이루어 내겠다"고 결의를 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