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선호 부산시의원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시 소극 대응" 질타
반선호 부산시의원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시 소극 대응" 질타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7.26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AEA의 무책임한 최종보고서, 부산시민 안전 담보하지 못해"
"오염수 방류 수산업 가장 큰 피해 예상, 피해예측ㆍ대응책 마련 필요
"방류 이후 대책 마련과 함께 방류 저지 방안 강구해야" 촉구

반선호 부산시의원이 26일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부산시의 대응이 소극적"이라고 비판했다.

부산광역시의회 기획재경위원회 반선호(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의원은 이날 열린 제31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부산시의 소극적인 대응"을 질타하고 "부산시민의 안전을 위한 책임있는 시정 운영"을 촉구했다.

2021년 4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방침 결정 이후, 최근 국제원자력기구의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최종보고서 발표로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는 사실상 초읽기에 들어갔다.

반선호 부산시의원(가야일보 자료사진)

반선호 의원은 국제원자력기구의 최종보고서에 대해 “IAEA가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가 안전하다는 취지의 보고서를 발표했지만, 책임은 없다고 한다”며 "책임 주체도 없는 보고서가 우리 부산시민의 안전을 담보할 수는 없다"고 역설했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해 3월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기 위한 전담팀(TF)를 구성하고 운영 중이다.

반 의원은 TF 구성과 운영에 대해서도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이후 11개월이 지난 뒤에야 대응체계를 갖추기 시작했다”며 "시의 늦장 대응"을 지적하고 “그나마 운영 중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TF는 해양 방류를 저지하기 위한 논의는 전혀 없고, 오히려 오염수 방류를 기정 사실화하고 있는 대응팀이다”며 “시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를 저지할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고 강력 비판했다.

부산시는 2000년대 초부터 해양수도 부산을 주창해오고 있으며, 해양 관련 산업이 집중되어 있는 해양 도시이다. 특히, 부산은 우리나라 수산업의 중심지로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로 인해 수산업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관련 종사자는 물론 지역경제 전반에도 위기감이 감돌고 있는 상황이다.

반 의원은 올해 4월 부산연구원의 시민인식조사를 언급하고 “대부분의 시민은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면 국내 수산물 구매를 줄이거나 하지 않는다고 하고, 현재 오염수 방류 전임에도 불구하고 소금 사재기와 수산물 소비 감소 등의 불안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한 수산업 피해 규모에 대한 세밀한 예측을 통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고, 수산업 전반의 환경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추진하고 있거나 계획 중인 수산업 관련 사업에 대한 보완"을 주문했다.

반선호 의원은 “일단 원전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면, 되돌릴 수 없다”며 “일본의 오염수 방류 이후의 대응책 마련과 함께, 방류 계획을 막을 수 있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