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혁신 파동 불러일으킬 현안사업 정부예산안 대거 반영"
부산시 "혁신 파동 불러일으킬 현안사업 정부예산안 대거 반영"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8.29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류, 금융, 디지털·신산업, 문화관광, 시민 안전·건강, 교통 분야 주요 사업 반영
내년 정부 예산안 총지출 증가율 2.8%로 2005년 이후 가장 낮은 상황에서 선방
박형준 시장 “국회 심의 주요사업 반영ㆍ증액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 다할 계획”

부산시는 기획재정부에서 29일 발표한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시 역점 추진사업들이 대거 반영됐다고 밝혔다.

시는 그동안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시민행복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해 작년 연말부터 신규 국비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막판까지 사업부처·기재부를 적극 설득하는 등 쉼 없이 달려왔다.

부산광역시 청사 전경(가야일보 자료사진)

이번 정부안에는 부산의 ‘글로벌 허브도시’ 도약을 위한 물류, 금융·창업, 디지털·신산업, 문화관광 분야 현안사업들이 대거 포함돼 추진 동력을 확보했다.

먼저, 가덕도신공항 조기 개항을 위한 설계비, 보상비, 공사 착수비(5,363억)뿐 아니라 부산신항~김해 간 고속도로 건설(1,553억) 등이 반영돼 동북아 관문도시를 넘어 글로벌 물류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놓았다.

금융·창업 분야에서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RIS)(300억), 블록체인 특화 클러스터 조성(33억) 등이 반영돼 글로벌 금융중심지로의 도약 및 디지털 금융-창업-인재육성의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탄력이 붙게 됐다.

디지털․신산업 분야에서는 중입자가속기 구축 지원사업(99.8억), 조선기자재업체 공동납품 플랫폼(33.8억), 수출주도 미래차산업 혁신성장 기술지원기반 구축(30억) 등이 반영돼 주력산업의 신속한 디지털 전환과 미래 신산업 육성을 통한 글로벌 디지털·신산업 도시로의 혁신에 속도를 내게 됐다.

문화․관광 분야는 국제관광도시 육성사업 추진(100억), 부산국제아트센터 건립(76.9억),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24.7억), 부산국제아동도서전 개최(6억) 등 부산만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사업이 다수 반영돼 글로벌 문화·관광도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게 됐다.

이뿐만 아니라 시민안전·건강, 교통 분야 사업도 다수 반영돼 ‘아시아 최고의 행복도시’로 자리매김할 날도 눈앞으로 다가왔다.

시민 안전․건강 분야는 낙동강 조류 유입 차단을 위한 광역상수도 취수탑 건설(30억),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414억), 유기성폐자원 바이오가스화시설 건립(73.2억), 생곡쓰레기매립장 매립시설 확충사업(3억) 등이 반영돼 안전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도시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 분야에서는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건설(414.5억), 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건설(188억),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130억) 등이 반영돼 도심 교통혼잡 해소에 기여하고 전국 최고의 대중교통 친화도시로 거듭나는데 속도를 더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정부가 건전재정 기조에 따라 내년 예산상 총지출증가율을 2005년 이후 가장 낮은 2.8%로 결정한 상황에서 거둔 의미 있는 성과다.

시는 연초부터 국비확보 추진상황 보고회를 여러 차례 개최하며 신규사업 발굴에 힘썼을 뿐 아니라 끊임없는 내부 컨설팅을 통해 사업부처·기재부 설득 전략을 선제적으로 모색해왔다.

또한, 지역 국회의원 등 여야 정치권 및 주요 부처 장관 보좌진에 현안사업을 설명하고 정부 예산안 반영을 적극 요청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인 것이 건전재정 기조 아래에서도 비교적 선방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보인다.

부산시는 이러한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정부안에 반영되지 못한 사업들도 최종 예산서에 반영·증액될 수 있도록 국회 예산심사에 총력 대응할 계획이다.

실·국·본부장이 국회와 기재부를 직접 방문해 국비 반영 당위성 등을 사전에 설득하고, 여야 정치권과 공조체계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국회 예산심사 일정에 맞춰 국회 상주반도 조기에 가동·운영한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을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도시로 만드는 데 필요한 혁신의 파동을 불러일으킬 주요 현안사업들이 이번 정부안에 대거 반영됐다”며 “이번에 아쉽게 반영되지 못한 사업들도 국회 단계에서 추가 반영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