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등 시민단체들 "공공도서관 음란유해도서 회수해야"
학부모 등 시민단체들 "공공도서관 음란유해도서 회수해야"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9.23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말숙 부산시의원 "토론회 필요", 김형철 시의원 "가이드라인 검토"

학부모를 비롯한 전국의 시민단체들이 "공공도서관에서 음란유해도서를 회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산자녀사랑학부모회를 비롯한 시민단체들은 22일 오전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학교 도서실과 공공도서관 이동 코너의 음란 유해 도서를 회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부산자녀사랑학부모회를 비롯한 시민단체들이 22일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연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형철 시의원이 "공공도사관에서 음란유해도서를 회수해야 한다"며 "가이드라인을 만들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시민단체들은 "공공성을 담보해야 할 공공도서관과 학교 도서관이 수위가 높은 그림이 그려진 음란 유해도서가 비치된 것을 확인했다"며 "공공도서관과 학교 도서관 본연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은 서적 열람을 제한하고 전량 회수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도서관협회 등에서 헌법 제10조를 인용해 알권리를 주장하고 있으나 해당 도서의 공공도서관 및 학교 도서관 비치가 과연 헌법적 자유권 행사에 해당하는 것인지는 국민의 판단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가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은 상식과 윤리, 그리고 법률에 따라 운영돼야 하며 공적 기관의 파행에 대해서 개선을 촉구하는 것은 민주 시민과 학부모의 당연한 권리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강정희 학부모회 대표의 사회로 열린 이날 기자회견에는 국민의힘 김형철(연제구2), 임말숙(해운대구2) 부산시의원이 참석해 강력한 연대 의사를 밝혔다.

김 의원은 "조례를 통해서 특정 서적의 구매를 막는 것은 불가능하다. 필요하다면 공공도서관이 아닌 사적으로 구매를 해서 보면 되기에 공공도서관에서 이 책을 구매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가이드라인 도입이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임 의원도 "교육위원회 차원에서 부산시내 공공도서관에서 전수조사가 필요해 보이고 학생 발달 수준과 교육의 목적에 맞는 도서 선정의 명확한 가이드라인 도입 등을 논의할 토론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