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버스본부 부경지부 "부산시 채용비리 근절대책 보완해야"
민주버스본부 부경지부 "부산시 채용비리 근절대책 보완해야"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9.25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부산경남지부가 "부산시가 최근 내놓은 시내버스 채용 비리 근절방안은 미흡하다"며 "보다 강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버스본부 부산경남지부는 25일 오전 부산시청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부는 80여일간 투쟁으로 부산시가 발표한 대책은 큰 틀에서 바뀌지 않았다"며 "시와 버스운송사업조합이 준공영제로 운영되는 부산 시내버스의 모든 공개채용 과정을 관리 감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부산경남지부가 25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채용비리 근절을 위한 강력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양삼운 기자)

부산시는 지난 14일 채용 비리 관련자가 구속수사를 받으면 즉시 해고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 채용담당 임직원의 서류평가 절차 간소화와 정량적 서류평가 기준 마련 등의 채용비리 근절 제도 개선안을 발표하고, 16일 노조 대표와 간담회를 열었다.

민주버스본부 부경지부는 "채용비리로 구속되는 경우는 많이 없어 제도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서류전형에서 시내버스 사업자가 관여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며 "서류전형 과정에서 사업자를 제외하고 부산시가 채용 관련 입사 서류를 일정 기간 보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 측은 "이의신청이 있으면 채용 과정을 감사할 수 있는 제도도 도입해야 한다"며 "운송사업자의 입김이나 영향력을 배제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공정한 공채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