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법 연내 개정 위한 부ㆍ울ㆍ경 경제계 주도 추진협의체 발족
산은법 연내 개정 위한 부ㆍ울ㆍ경 경제계 주도 추진협의체 발족
  • 양삼운 기자
  • 승인 2023.09.27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이전 추진협 출범식... 상임공동대표 장인화 부산상의 회장, 공동대표 울산ㆍ창원상의 회장 동참
"산업은행 이전은 지역균형발전의 상징 사업, 부산을 넘어 동남권 공동발전 마중물 역할" 역설
"정부ㆍ여당 지방시대, 야당 균형발전 중요성 주장... 산업은행 이전에 여ㆍ야 따로 있어선 안 돼"

산업은행 본사 부산이전 사업의 최대 걸림돌인 산업은행법 개정을 연내에 마무리하기 위해 부산·울산·경남 상공계가 주도하고, 학계와 시민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산업은행 부산이전 추진협의회’가 출범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26일 오후 상의 국제회의장에서 도덕희 한국해양대학교 총장, 박재율 지방분권균형발전부산시민연대 대표를 비롯한 상공계, 학계, 시민사회 오피니언 리더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은행부산이전추진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산업은행 부산 이전 추진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한 장인화(부산상의 회장) 상임공동대표를 비롯한 부울경 상공계, 학계,시민단체 대표들이 26일 오후 부산상의 국제회의장에서 손팻말을 들고 "연내 산은법 개정"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상의)

정부가 지난 5월 산업은행을 부산이전 공공기관으로 지정함으로써 사실상의 행정적 절차는 마무리됐으나, 본점 위치를 서울에서 부산으로 변경하는 내용을 담은 산업은행법의 개정이 여․야 합의 불발로 국회의 문턱을 넘지 못함에 따라 부․울․경 경제계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민간 추진협의체를 출범시키게 되었다.

추진협의회는 상임공동대표를 맡은 장인화 부산상의 회장을 포함한 9명의 공동대표와 10명의 고문, 23명의 운영위원으로 구성했다. 특히 산업은행 부산이전은 부산을 넘어 동남권 공동발전에 기여하는 만큼 지역균형발전 차원의 큰 틀에서 이윤철 울산상의 회장, 구자천 창원상의 회장이 공동대표로 참여해 힘을 실었다.

이날 추진협의회는 출범선언문에서 "공공기관 이전은 지역균형발전의 핵심 정책으로,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향후 포괄적인 공공기관 이전의 지렛대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와 여당은 지방시대를 최우선 국정과제로 내세우며 동남권을 수도권에 대응하는 또 하나의 발전 축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야당도 지난 정부에서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로드맵 마련 등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핵심과제로 추진하였던 만큼 지역균형발전의 상징적인 첫 걸음인 산업은행 부산이전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역설했다.

상임공동대표를 맡은 장인화 회장은 “추진협의회에 울산과 창원상의도 공동대표를 맡음으로써 산업은행 본사이전은 부산은 물론이고 동남권 전체의 경제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는 큰 명분을 가지게 되었다”며 “앞으로 여․야의 합의를 빠르게 이끌어 낼 수 있는 설득 논리를 적극 개발하여 21대 국회의 마지막 정기국회 회기 내에 반드시 산업은행법이 개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추진협의회는 조속한 산업은행 부산이전을 위해 여․야 지도부 및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 면담, 릴레이 형식의 기자회견과 성명발표 등 연내 산은법 개정을 위한 전방위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