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갑 민주당 '전략공천 건의'에 "재심신청, 공정경선" 한목소리
양산갑 민주당 '전략공천 건의'에 "재심신청, 공정경선" 한목소리
  • 정원 기자
  • 승인 2020.02.17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훈ㆍ심경숙ㆍ양삼운 출마자 “공정ㆍ투명 경선없이 전략공천하면 총선 역풍" 우려
박선미 예비후보도 재심신청..."공관위 건의사항 섣부른 발표, 영입인재 정치력 부재" 비판
경남 양산갑 지역구 더불어민주당 김성훈(왼쪽부터), 심경숙 예비후보와 출마를 선언한 양삼운 남동전략기획연구원장이 17일 양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관위가 전략지역으로 요청한 결정을 수긍할 수 없다"며 "재심요청을 받아들여 공정한 경선을 통해 총선 승리구도를 짜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사진제공=양산신문) 

[가야일보=정원 기자] 민주당이 공천관리에서 헛점을 드러내면서 곳곳에서 갈등이 일고 있다. 보수정파들이 미래한국당으로 결집하면서 '정권심판론'으로 뭉치는 가운데, 민주당 지도부의 섣부른 진보언론 고발이 "비판에 귀를 막는 재갈물리기" 논란을 자초하는 등 잇따른 실책들로 총선국면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는 지적이다.

낙동강 벨트를 중심으로 격전이 불가피한 부산울산경남의 40석을 양분할 묘수로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를 양산을에 전략공천하겠다며 배치한 여권이 이번에는 영입인사를 전략공천하려고 양산갑까지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해달라고 건의한다고 밝히자 지역에서 활동해온 후보 진영들이 일제히 반발하고 나서 모양을 구기고 있다는 관측이다.

양산갑에서 3선에 도전하는 자유한국당 윤영석 의원을 제압하기 위해 민주당 공천을 받으려는 예비후보와 출마선언을 한 김성훈, 심경숙 예비후보와 양삼운 출마자 등 3명은 17일 오전 양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관위의 전략공천 지정 요청을 재검토하고, 공정한 경선을 통해 총선승리를 이끌어달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위원장 원혜영)는 주말인 지난 15일 저녁 8시 전략공천 대상지역을 당초 15군데에 8곳을 추가해 달라고 최고위원회에 요청하는 등 심사결과를 추가 발표했다. 이에 포함된 양산갑 지역위원회의 출마자들은 협의를 통해 이날 기자회견에 나섰다. 박선미 예비후보는 회견에는 참석하지 않았지만 재심신청은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회견에서 김성훈 예비후보는 “지역민심 외면한 중앙당의 일방적인 전략공천은 양산지역 권리당원과 양산시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며 “당원들과 시민의 평가를 받는 공정한 경선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4·15 총선이 불과 5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불거진 전략공천 파문은 중앙당의 미숙한 일처리에 기인한다는 지적도 있다. 공관위가 최고위원회의 결정이 나지도 않은 상태에서 섣불리 건의사항을 주말 저녁에 일방적으로 발표해 논란을 키웠다는 비판이다.

아울러 영입인재 20명 가운데 사퇴한 1명을 제외하고 19명 중 유일하게 지역구 출마를 선언한 이재영 전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의 미숙한 정치력도 비판을 받고 있다. 오랫동안 출마를 준비했다고 하면서도 전입신고 후 기존 출마자들을 설득하려는 노력이 전혀 없었다는 것이다. 출마선언을 하면서는 중앙당이 중립을 지키라고 공문을 보낸 상황에서 지방의원들에게 출마선언 회견장에 참석해달라고 요청해 곤혹스런 상황을 만든데 이어, 당이 결정하면 경선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지역 후보들을 만나는 노력보다는 "단수추천도 아니고 아예 전략공천으로 손쉽게 공천을 받으려고 노력한 게 아니냐"는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결국 공관위와 최고위에 부담을 지우고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특히 양산을에 전략공천된 김두관 전 도지사도 양산갑을 포함한 양산 지역구가 안정적인 선거구도를 형성해야 낙동강 벨트는 물론 고향인 사천남해하동에서부터 경남 전역은 물론, 부산과 울산 지역에도 지원을 나갈 수 있을텐테 "시작부터 양산에서 발목이 잡히는 것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실제로 이날 회견에 앞서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한국당 윤 의원 측은 상대적으로 느긋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전언이다. 김두관 의원의 전략공천과 중도사퇴를 비판하려 한 논점이, 홍준표 전 대표의 전략공천이 강행될 경우 흐려질 것으로 예상됐지만, 양산갑 지역의 민주당 공천이 난항을 겪으면서 수월하게 양산을 지역에 대한 지원에 나설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후반기 관리와 퇴임 이후의 사저 복귀가 연결되는 양산지역 공천 상황부터 복잡해지면서, 여권과 야권의 셈법이 엇갈리는 등 총선 구도가 요동치고 있다는 관측이다.

결국 양산갑 지역구는 지역 정치권과의 교감이 심각하게 부족한 것으로 드러난 영입인재를 공천해 무소속 출마 등 불미스런 상황을 초래하기 보다는, 필승구도를 준비해온 양삼운 원장을 공천하는 것이 현실적이라는 제안도 나오고 있다. 특히 양산을 지역에 전략공천된 김두관 의원과의 돈독한 관계 등을 고려할 때 양산지역 선거는 물론 동남권 선거 구도에서의 효율적인 역할을 위해서도 고려해 볼 만하다는 지적이다.

중앙당이 부족하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진 기존 후보들과 정치력의 한계를 보여준 영입인재보다는 31년간 언론인과 경영인으로서의  경력은 물론 학생운동과 김대중ㆍ노무현ㆍ문재인 대통령 선대위 등 폭넓은 정치사회 활동경력을 고려해 볼 때 "정체성과 전투력을 겸비한" 후보라는 분석이다. 공관위의 전략적인 판단이 기대되는 대목이다.

한편 양산갑 김성훈·심경숙 예비후보와 양삼운 남동전략기획연구원장 등 출마자들은 이날 회견에서 “지난 15일 발표된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공관위의 공천 심사 결과에 대해 납득할 수 없어 재심신청과 함께 공정한 경선을 요구한다”며 "중앙당이 약속했던 여성·청년 후보를 우선 공천하고 늘려가겠다는 의지와는 상반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해찬 대표와 공천기획단에서는 ‘경쟁력 있는 후보들이 뛰고 있는 지역에는 전략공천을 안 한다. 전략공천을 최소화하고 경선을 원칙으로 한다’고 여러 차례 강조해왔다”며 “공정하고 투명한 경선 없이 전략공천으로 마무리되면, 이번 총선에서 역풍을 맞아 승리를 장담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양산이 낙동강 벨트의 화약고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출마자들은 “이번 결정은 그동안 지역에서 활동해 온 후보자와 지역민을 철저하게 무시한 처사”라며 “지역인재를 키울 수 없는 구조는 물론 풀뿌리 민주주의와 정당 민주주의 발전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번 총선은 중앙당의 발표대로 당원들과 시민 평가를 받는 공정한 경선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며 “공관위는 전략공천지역 지정요청을 철회하고, 공정한 경선을 하도록 강력히 요청한다”고 재심을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불공정하고 부당한 비민주적인 공천을 강행할 경우 양산갑지역위 당원과 양산시민의 민주적인 권리를 지키기 위해 분연히 싸울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양산지역은 물론 낙동강 벨트를 비롯한 동남권 총선에 악영향을 미치는 책임은, 몰지각한  전략공천 주창자들에게 있음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