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운대 센텀2지구 풍산 부지 맹독성물질 검출 논란
부산 해운대 센텀2지구 풍산 부지 맹독성물질 검출 논란
  • 성태호 기자
  • 승인 2020.02.28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 "오염실태 1년간 은폐 강력 규탄, 부산시-국방부 특혜개발 중단" 촉구
민중당 부산시당 "마땅히 환수받아야 할 시민의 땅...오염 은폐 규탄, 개발중단"
부산 해운대 '풍산재벌 특혜개발 센텀2지구 전면재검토 부산대책위원회'가 27일 오후 시청 앞에서 "맹독성 물질이 발견된 것을 은폐하고, 풍산 재벌에 특혜를 안겨주는 개발을 중단하라"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제공=민주노총)

[가야일보=성태호 기자] 부산시가 개발을 추진하는 해운대구 센텀 2지구 부지 내 풍산 땅에서 기준치 250배가 넘는 맹독성 물질이 검출됐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개발사업에도 상당한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28일 부산광역시(시장 오거돈)와 '풍산재벌 특혜개발 센텀2지구 전면재검토 부산대책위원회 등에 따르면 지난해 해당 토지를 대상으로 실시된 토양오염 실태조사 결과에서 도금에 사용되는 맹독성 물질인 '시안'이 풍산도금공장에서 사용돼 토양을 오염시킨 것으로 추정된다는 지적이다.

대책위는 전날 오후 시청 앞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조사시가가 2019년일 뿐 오염된 기간은 아주 오래됐을 것”이라며 “토양에 스며든 독극물이 지하수로 스며들어 주변 하천과 강으로 유입돼 인근 주민들에게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대책위는 토지조사 결과를 부산시가 은폐했을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들은 “부산시와 풍산은 이 사실을 알고도 1년 가까이 이를 알리지 않았다”며 “생명, 안전보다 풍산에게 특혜를 주는 개발, 정치적 치적 쌓기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생명과 안전에 치명적인 독극물 오염부지인 센텀 2지구 개발을 즉각 중단하고, 환경오염 정밀조사 시민참여 보장과 철저한 공개"를 요구했다.

센텀 2지구 개발사업은 부산시가 2015녀부터 해운대구 반여동 일대 195만㎡의 땅에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을 위해서는 해당 부지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풍산 공장 이전 논의가 필수적인데, 시민단체는 "막대한 개발이익을 풍산에게 몰아주려 한다"고 비판하고 있다.

군수산업체인 풍산은 1981년 국방부로부터 192억여원을 들여 해당 부지를 사들여 군수산업을 유지해 왔다. 감사원은 지난해 9월 “풍산이 군수사업을 유지하지 않을 경우 매매계약을 해지해 땅을 환수할 방안을 마련하라”고 해석해 개발 사업이 중단돼 있다.

이에 대해 민중당 부산광역시당은 "풍산부지는 마땅히 환수받아야 할 땅, 재벌의 이익을 위해 심각한 토지오염까지 숨기는 부산시를 규탄한다!"는 성명을 통해 "청산가리로 알려진 맹독성의 무색의 기체, 도금과정에 생기며 군사용 독가스로도 쓰인다”며 "이 맹독성 물질이 풍산부지에서 기준치를 자그마치 250배 넘게 검출 된 사실이 작년 4월 부산환경보건연구원에 의해 확인됐다. 그러나 부산시와 해운대구청은 이를 알고도 쉬쉬하며 센텀 2지구 개발사업을 계속 밀어 붙여 온 것이다"고 질타했다.

민중당 부산시당은 "풍산부지는 마땅히 환수받아야 할 시민의 땅이다"며 "부산시는 풍산부지의 오염실태 은폐를 규탄하며 부산시와 국방부는 재벌특혜 센텀2지구 개발사업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다음은 대책위의 기자회견문(전문)과 민중당 부산시당의 성명(전문)이다.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무시한 재벌특혜 ‧ 적폐개발 즉각 중단하라

시안, 흔히 청산가리의 성분으로 알려진 맹독성 물질이 풍산부지에서 검출되었다.
무려 기준치 250배, 도금공정에 사용된 독극물이 정화되지 않은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조사시기가 2019년일 뿐, 오염된 기간은 아주 오래되었을 것이다.
토양에 스며든 독극물이 지하수로 스며들어 주변 하천과 강으로 유입되어 인근 주민들에게 유해한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도금공장에서 오랜 기간 일한 노동자들에 의하면, 정밀조사를 실시할 경우 더 많은 오염이 드러날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부산시와 풍산은 이 사실을 알고도 1년 가까이 이를 알리지 않았다.
생명, 안전 보다 풍산에게 특혜를 주는 개발, 정치적 치적 쌓기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대책위는 수많은 문제를 제기해왔고 부산시와 풍산은 이를 철저히 무시하고 왜곡해왔다.
전두환 정권에게 불하받은 땅의 소유권은 매매계약서가 세상에 나오며 국민의 땅으로서 환수되어야 함이 증명되었다. 시세차익 1조원이상으로 예상되는 투기개발에 수천억 시민세금을 퍼 붓겠다는 재벌특혜는 어떠한가?
환경오염은 2017년 기름(TPH)오염 이후 2번째로 맹독성 물질 검출을 쉬쉬해온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며, 앞으로 이런 문제들은 더 많이 드러날 것이다. 

2월 12일, 정경유착 재벌특혜개발을 강행하고 있는 부산시장을 직무유기로 고발한 것은 타당한 조치였다. 우리는 노동자의 생존권을 짓밟고 시민의 생명과 안전, 혈세를 퍼주며 재벌에게 특혜를 주는 탐욕스러운 개발에 맞서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다.

우리는 요구한다.
생명과 안전에 치명적인 독극물 오염부지인 센텀 2지구 개발을 즉각 중단하라!
오염조사결과를 공개하지 않은 것에 대해 사과하라!
환경오염 정밀조사에 시민참여를 보장하고 철저히 공개하라!

2020년 2월 27일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성명] 풍산부지는 마땅히 환수 받아야 할 땅, 재벌의 이익을 위해 심각한 토지오염까지 숨기는 부산시를 규탄한다!

“청산가리로 알려진 맹독성의 무색의 기체, 도금과정에 생기며 군사용 독가스로도 쓰인다.”

이 맹독성 물질이 풍산부지에서 기준치를 자그마치 250배 넘게 검출 된 사실이 작년 4월 부산환경보건연구원에 의해 확인되었다. 그러나 부산시와 해운대구청은 이를 알고도 쉬쉬하며 센텀 2지구 개발사업을 계속 밀어 붙여 온 것이다.

2018년에도 기준치의 5배가 넘는 석유계 탄화수소이 검출돼 토지 정화 작업을 한 풍산부지이다. 풍산부지에 대한 심각한 토양오염 실태는 부산시민들의 안전과 직결되어 있는 문제이다. 마땅히 알려야 하는 정보 임에도 이를 숨기고 센텀 2지구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부산시를 강력히 규탄한다.

부산시의 센텀2지구 개발사업을 밀어붙이기 위한 비정상적 행태는 어디 이 뿐인가?

허위자료를 만들고 관제행사를 도모하고 재벌의 이익을 위해 부산시민이 수조원의 빚을 지게 하고....... 부산시가 시민을 위해 일하는 곳인지 풍산을 위해 일하는 곳인지 분간이 가지 않을 정도이다.

풍산부지는 마땅히 환수받아야 할 시민의 땅이다. 부산시는 풍산부지의 오염실태 은폐를 규탄하며 부산시와 국방부는 재벌특혜 센텀2지구 개발사업을 당장 중단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