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부산시당 "집단휴진 철회하고 즉각 현장 복귀해야"
민주 부산시당 "집단휴진 철회하고 즉각 현장 복귀해야"
  • 신동열 기자
  • 승인 2020.08.26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재확산 위기에 의료공백, 방역공백으로 국민 불안 증폭"

민주당 부산시당은 26일 "코로나 재확산 위기에 의료공백, 방역공백으로 국민 불안 증폭시키는 의료계는 집단휴진 철회하고 즉각 현장으로 복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조준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과 부산 시민, 공직자, 의료계 등 공동체 구성원들의 끈질긴 노력에도 불구하고 광복절 광화문 태극기 집회 이후 코로나19 신규 확진이 하루 수백 명씩 발생하고 깜깜이 감염까지 늘고 있어 코로나 대유행이 현실화될까 우려스럽다"며 "정부와 전문가 전망에 따르면, 이번 주가 코로나19 재확산 차단의 분수령이다"고 밝혔다.

조준영 대변인은 "지금 막아 내지 못하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이라는 최악의 상황에 처할 수 있다. 이 경우 시민의 일상이 정지되고, 일자리는 무너지고 경제활동은 돌이키기 어려운 타격 받게 될 것이다"며 "이런 국가적 비상상황에 의료계가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 의과대학 설립 등 정부 의료정책에 반대하며 대학병원부터 동네 의원까지 집단휴진을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이날 새벽까지 집단휴진을 막기 위해 의료계와 실무협상을 진행했지만 결렬됐다. 당장 이날부터 병‧의원이 집단적으로 문을 닫고, 의료계는 휴진 장기화 가능성도 내비치고 있다.

조 대변인은 "의료공백, 방역공백 사태에 대해 부산시민이 느끼는 불안은 가중되고, 그만큼 의료계를 바라보는 부산 시민의 시선은 차갑다"며 "환자의 생명을 살리고 코로나 재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의료계의 협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주요 대형 병원들이 진료와 입원 예약을 줄이고, 응급환자나 중환자를 거부하며 선별진료소 운영까지 중단하고 있다는 우려이다.

조 대변인은 "의료계는 자중하고 집단휴진 등 집단적 실력행사는 자제해야 한다"며 "의료계 내부에서도 집단휴진에 정당성이 없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통계적으로도 OECD 국가 평균 의사 1명 당 환자 약 300명을 치료해야 한다면, 우리는 의사 1인 당 500명을 치료해야 하니, 의료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의대 정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은 명분과 설득력이 있다는 주장이다.

민주당은 "부산시민 그 누구도 코로나 재확산이 우려되는 이 엄중한 상황에 의사 가운을 벗어던지고 현장을 떠난 의료인의 집단행동에 공감할 수 없을 것이다"며 "의료계는 우선 집단휴진을 철회하고 정부와의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