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한걸음 더 다가가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한걸음 더 다가가
  • 이연동 기자
  • 승인 2021.03.08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 관문인 유네스코 등재신청서 완성도 검사 통과
서류심사, 현장실사, 통합토론 거쳐 내년 7월 등재 결정
함안군 말이산 가야고분군(사진제공=경남도)

[가야일보 창원지사=이연동 기자] 가야고분군이 세계유산 등재에 한 발짝 성큼 다가섰다.

8일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에 따르면 2022년 등재 목표로 추진중인 김해 대성동고분군 등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가 1차 관문인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의 등재신청서 완성도 검사를 통과했다.

완성도검사는 제출된 세계문화 유산 등재신청서가 형식 요건을 만족하는지의 여부를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서 검토하는 과정으로, 이번 완성도 검사를 통과함에 따라 가야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 심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유산 등재를 신청한 가야고분군은 국내 7개 고분군으로, 이 가운데 경남에 김해 대성동고분군, 함안 말이산고분군,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 고성 송학동고분군, 합천 옥전고분군의 5개 고분이 위치하고 있는 만큼, 경남도에서는 이번 1차 관문 통과을 시작으로 세계적으로 가야사의 독창성과 우수성이 재조명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누구보다 크다.

'세계유산협약 이행을 위한 운영지침'에 따라 세계유산센터의 완성도 검사를 통과한 신청서는 그 해 3월부터 다음 해 상반기까지 자문기구(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이코모스 ICOMOS))의 서류심사, 현장실사, 2차례의 종합토론 심사를 거친다.

경남도는 '가야고분군'이 이달부터 이런 절차들을 거쳐 2022년 7월경 개최 예정인 제46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등재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만,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정이 조정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

노영식 경남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가야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하여 문화재청, 도내 시군, 전북, 경북 등과 함께 현지실사 준비 등 심사대응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등재 결정 및 보존 상태 점검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세계유산위원회와 세계유산협약 당사국 총회의 운영을 담당하는 사무국으로, 유네스코 본부는 프랑스 파리에 소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