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10회 협동조합의 날 기념 주간행사 운영
부산시, 10회 협동조합의 날 기념 주간행사 운영
  • 박미영 기자
  • 승인 2022.07.06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7.~7.10. 협동조합의 날 기념 주간... 10주년 기념식, 100인 포럼 개최

사회적경제 가치소비 마켓, 시민참여형 이벤트, 문화예술공연, 캠페인 등 다채로운 행사 열려
시민 관심 유도 및 이해증진 계기 마련… 협동조합 제품 체험기회 제공 인식개선, 재구매 독려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협동조합의 날’을 기념해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약 2주간 협동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협동조합의 날 기념 주간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협동조합의 날은 매년 7월 첫째 주 토요일로 1923년 국제협동조합연맹(ICA)이 협동조합의 개념을 알리고, 협동조합의 활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제정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2년 '협동조합기본법'을 제정하며 ‘협동조합의 날’을 기념하고, 연대와 협력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올해 행사는 「협동조합기본법」 제정 10주년을 맞아 10주년 기념식을 비롯해 100인 포럼,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 다채롭게 구성되었다. 시는 협동조합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고, 협동조합을 활성화하기 위해 민관이 참여하는 ‘협동조합의 날 행사추진단’을 구성해 기념행사를 추진한다.

추진단에는 부산시와 부산광역시 교육청, (사)부산광역시협동조합협회, 부산경제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사)사회적기업연구원, 부산광역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등이 참여해 연대와 협력의 가치를 함께 그렸다.

먼저, 5일 오전 10시 시청 대강당에서 ▲협동조합 10주년 기념식을 열었다. 부산지역 협동조합 및 유관기관, 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해 부산 협동조합 비전 선언과 유공자 표창을 통해 협동조합의 자율적 활동을 촉진하고 연대를 강화하기 위한 의지를 다졌다.

이날 오후 2시 시청 대회의실에서는 협동조합 및 이해관계자 100인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 협동조합 100인 포럼을 열었다.(사)사회적기업연구원이 주관한 이날 포럼에서는 기본법 시행 10년을 되돌아보고, 협동조합 7대 원칙을 기준으로 부산 협동조합의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함께 고민하고 논의했다.

제10회 협동조합의 날 기념 주간행사로 5일 오후 부산광역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협동조합 10년, 부산 협동조합의 모습은" 포럼에서 (주)사회적기업연구원 협동조합센터 김병규 센터장이 '협동조합 원칙'에 대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이날 포럼은 주산시와 협동조합주간의날 행사추진단이 주최하고, 사단법인 사회적기업연구원이 주관해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4시간 동안 개최했다.(사진=양삼운 기자)

시청 대강당 앞 로비에서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2022 부산 사회적경제 가치소비 마켓이 개최되어 부산의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만나볼 수 있었다. 또한, 1층 로비에서는 협동조합의 정체성과 가치를 느껴볼 수 있는 ▲협동조합 전시·체험 행사도 마련했다.

오는 10일에는 부산문화회관 중극장에서 시민 400여 명을 초청해 협동조합의 의미와 가치를 전달하며 론 브랜튼의 ▲서머나잇재즈 공연도 선보인다.

온라인을 통한 ▲시민 참여 이벤트도 진행한다. 부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오늘(27일)부터 내달 8일까지 부산시 공식 사회관계망(SNS)를 통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부산지역 협동조합 제품들로 구성된 럭키박스를 제공해 협동조합 제품에 대한 인식 개선과 재구매를 독려할 계획이다.

아울러, 부산시민공원과 해운대, 기장 좌광천 등에서는 협동조합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부산 협동조합 릴레이 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다.

김효경 부산시 민생노동정책관은 “협동조합은 공동의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자발적으로 조직된 사업체로 윤리경영 및 상생번영 등 포용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경제주체”라며 “협동조합이 다양한 영역에서 부산의 발전과 미래 도약을 함께 그려 나가도록 협동조합 성장에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